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왜일까

반응형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왜 발생하는지 다양한 원인을 알아보아요. 놀이기구를 타거나 높은 건물에서 내려다 볼 때 어지러운 느낌이 드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 않아요. 하지만 걷다가 또는 앉았다가 일어날 때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있다면 뭔가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 의심하고 올바르게 대처해야 한답니다.

 

 

왜 어지러운 걸까..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인 현기증은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하는데요.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들거나 구름 위를 걷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땅과 하늘이 빙글빙글 도는 것같은 어지럼증이 느껴지면 눈을 뜨고 있는 것 조차 힘들더라고요.

 

 

발생하는 이유로는 귀의 이상, 뇌의 이상, 그밖에 혈압, 스트레스 등이 있으며 원인에 따라 증상에 차이가 있어요. 먼저 귀의 이상으로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귀는 소리를 듣는 기능 외에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문제가 발생하면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회전성 어지럼증이 발생해요.

 

 

그리고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외에 이상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이명이나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이석증은 아닐까.. 이석조각이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기관인 세반고리관으로 들어가면 현기증이 일어날 수 있어요. 가만히 있을 때는 괜찮은데 고개를 돌리거나 움직이면 심한 어지럼증이 나타납니다.

 

 

돌발성 난청으로 현기증이 생길 수 있어요. 청신경에 염증이 일어나 갑자기 강한 난청이 발생하는 것으로 이명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지만 현기증은 심하지 않습니다. 이 외에도 균이 귓속에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는 중이염이나 메니에르병으로 인해 머리가 어지러울 수 있어요.

 

 

뇌의 이상으로 인한 어지러움은 아닐까요. 우선 뇌의 이상으로 발생할 경우 난청이나 이폐감을 동반하지 않으며 몇 가지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거나 손발이 저리고 힘이 들어가지 않고 지금까지 경험한 적 없는 듯한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뇌출혈이 발생할 경우 뇌에 충분한 혈액이 운반되지 않게 되어 발생하게 되며 뇌에 종양이 생겨 뇌를 압박 했을 때도 구토나 두통, 현기증, 운동마비, 복시, 시력장애, 안면마비, 경련 등이 나타납니다.

 

 

혈압이 머리 어지러운 증상의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앉았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현기증을 느끼게되는데요. 기립성저혈압이라고 해서 누운 상태나 앉은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날 때 어지러움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더운 날씨에 땀을 많이 흘려서 수분이 손실되고 탈수가 되어도 머리가 어지러울 수 있어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히 챙기는 것이 좋으며 목욕을 할 때 취침 전에도 물 1잔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와 피로가 쌓여서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기증의 원인은 무척 다양하기 때문에 증상이 자주 반복 되거나 일정한 자세를 취했을 때 어김없이 나타난다면 정확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갑자기 주변 경치나 천장이 빙글 도는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침착하게 마음을 가라앉히고 안정을 취해주세요. 머리를 움직였을때 심해지는 경우도 있으니 머리를 고정하고 방의 불을 끄고 어둡게 하여 휴식을 취하면 나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현기증 외에 다른 이상 증상이 있다면 스스로 대처하기 보다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질 초기증상 예방법  (0) 2016.03.24
왼쪽 등쪽 통증 원인  (0) 2016.03.16
지방간 없애는 방법 뭘까  (0) 2016.03.11
혈관성치매증상 알기  (0) 2016.03.10
자존감 높이는 방법 알자  (0) 2016.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