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정리

반응형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은 연골을 구성하고 돕고 뼈를 강하게 해주는 것들로 꾸준히 챙길 경우 관절통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관절의 노화는 누구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과 음식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평소에 먹으면 도움이 될만한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으로 뭐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은 뭘까요? 어떤 성분이 어떤 음식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아두면 좋은데요.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이 특별히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 도움되는 성분이 있고, 그 성분이 다른 음식에 비해 많이 포함된 음식이 있답니다.

 

 

우선 연골에 대해 알아보면 뼈와 뼈를 연결하는 관절에 존재하고 있어요. 관절을 굽힐 때 발생하는 뼈와 뼈의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쿠션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만약 없을 경우 뼈와 뼈가 부딪쳐 닳아 없어지거나 움직임이 매끄럽지 못하고 통증도 생기게 돼요.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으로는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이 있으며 이런 성분을 풍부하게 포함한 식품이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이라고 볼 수 있어요.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 외에 오메가 3지방산, 칼슘, 단백질 등도 무릎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글루코사민은 연골 세포를 활성화시켜 재생을 촉진하며 콘드로이틴을 생성하고 세포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시켜 주고 있어요. 우리몸에 있는 성분이지만 노화로 인해 감소하고 있으며 글루코사민이 부족해지면 연골세포의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약해지면서 관절통증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콘드로이틴 또한 필요한 성분 중 하나로 연골의 약 30%를 구성하고 있어요. 피부를 만드는 재료이기도 하며 우리몸에 존재하는 성분인데 노화로 인해 점점 감소하고 있답니다. 식사를 통해 보충 할 수 있으니 무릎연골에 좋은 식품으로 챙겨보세요.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은 어떤 식품에 많이 들어 있을까요. 글루코사민의 경우 식물성의 경우 참마와 오크라 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동물성의 경우 게나 새우의 껍질, 장어, 상어지느러미, 동물의 연골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게나 새우 등의 갑각류의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관절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좀더 효율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와 함께 먹는 것이 좋아요.

 

 

콘드로이틴은 또한 상어지느러미, 닭, 돼지, 소의 연골, 장어, 전복, 해삼 등에 들어 있으며 생선의 눈, 자라, 닭 껍질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콘드로이틴은 끈적거리는 채소인 오크라, 참마 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다시마, 미역, 토란, 순무에도 들어 있습니다.

 

 

연골에 좋은 음식으로 오크라, 낫토 등 쉽게 챙길 수 있는 것과 함께 생강이나 쑥 등을 함께 섭취하면 좋은데요. 생강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관절통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튼튼한 무릎을 갖기 위해서는 뼈를 강하게 하는 칼슘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해요. 칼슘은 유제품과 작은 물고기에 많이 들어 있답니다.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D를 많이 함유한 말린 표고버섯도 식사에 포함해주시고 하루에 30분 정도 햇빛을 받으면서 산책도 할 수 있었으면 해요.

 

 

갑각류의 껍질과 동물의 연골, 오크라 등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무릎 건강을 위해서는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이 풍부한 음식 뿐만아니라 칼슘이 풍부한 유제품, 비타민D가 많은 음식,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함께 챙기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에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그네슘 음식 필요한이유  (0) 2016.05.12
바질씨앗 효능 먹는방법  (0) 2016.05.09
강황가루 효능 먹는법  (0) 2016.04.06
키크는 음식 알자  (0) 2016.04.01
아마씨유 효능 뭘까  (0) 2016.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