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음식 필요한이유

반응형

마그네슘 음식을 챙겨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아요. 눈꺼풀이 갑자기 떨릴 때 마그네슘이 부족을 의심해 보게 되는데요. 마그네슘이 근육의 수축작용을 돕고 있기 때문에 부족할 경우 눈이 떨리거나 다리에 쥐가 날 수 있어요. 그 밖에도 다양한 일을 하고 있어서 평소 마그네슘 음식으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어떤 식품에 들어 있는지 마그네슘 음식을 알아보기 전에 하는 일부터 확인해 두면 좋을 것 같아요. 앞서 소개해드린 근육 수축 작용 외에 칼슘과 함께 뼈와 치아를 만들어 주며 혈관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낮추거나 혈관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편두통 등에 효과적이에요.

 

 

신경전달물질 생성에도 필요하며 항스트레스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부신 피질의 기능을 돕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요. 그 밖에 생활습관병 예방, 월경전 증후군 완화, 다이어트 등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하루 섭취량을 챙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편하게 챙길 수 있는 마그네슘 음식으로는 견과류가 있어요. 해바라기씨, 깨, 아몬드, 땅콩 , 호두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먹는 양을 조절해주셔야 하는데요. 몸에 좋은 지방이지만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 있어서 하루 25g ~ 30g 정도만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 중에서도 아몬드에는 회춘 비타민인 비타민E가 풍부하고 맛도 좋은데요. 30g을 섭취하면 하루 필요 마그네슘 1/3을 챙길 수 있어요. 오메가 3 지방산, 단백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은 물론 미용에도 좋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알맞답니다. 음식에 할 때 빠지지 않는 볶은 참깨에도 듬뿍 들어 있어요. 30g에 약 100mg 들어 있답니다.

 

 

콩은 마그네슘이 많은 식품 중 하나로 이소플라본, 엽산, 비타민, 철분, 아연, 구리, 칼슘 등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가장 간편하게 챙길 수 있으면서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두부의 경우 150g에 45m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곡물류에도 포함되어 있는데 특히 정제되지 않은 식품에 들어 있어요. 현미에 많이 들어 있으며 정제할 경우 그 양이 급격히 줄어듭니다. 구체적으로 현미, 메밀, 통밀, 호밀, 오트밀 등에 들어 있어요.

 

 

마그네슘 포함 음식으로 어패류와 해조류에도 많이 들어 있으며 구체적으로 건파래, 미역, 다시마, 바지락, 오징어, 굴, 조개, 가다랑어 등에 들어 있습니다. 해조류는 중금속을 배출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변비에도 효과가 좋아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야채와 과일에도 포함되어 있으며 채소류 중에는 완두콩, 시금치 등에 과일류에는 바나나, 자두 등에 들어 있어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바나나의 경우 중간 크기 1개를 먹으면 33mg의 마그네슘을 섭취할 수 있답니다. 맛 좋고 저렴해서 피곤하거나 스트레스 쌓였을 때 챙겨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코코아가 마그네슘음식이라니 의외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코코아의 종류가 다양한데 순수한 코코아에 많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코코아에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어요. 코코아를 우유에 타서 마시면 맛은 물론 칼슘까지 챙길 수 있답니다.

 

 

마그네슘을 음식으로 섭취할 경우에는 부작용 걱정이 없지만 보충제로 챙길 경우에는 하루 섭취량을 지켜야 하는데요. 성인의 경우 하루 35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알맞습니다. 또한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있을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건강한 사람도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하거나 고마그네슘혈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하루 권장량을 지켜주세요.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해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우리 몸에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마그네슘 음식을 식사 때마다 챙길 수 있었으면 해요. 노화나 알코올 섭취로 인해 결핍되기 쉬운 경우, 음식으로 섭취하기 어려울 땐 보충제로 하루 권장량만큼 챙기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