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낭충 제거 방법 정리

반응형

모낭충 제거 방법을 알아두고 피부 트러블 고민을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해요. 좀처럼 낫지 않는 여드름 때문에 속상했던 경험 없으세요? 얼굴에 여드름이 생기면 외관상 안 좋게 보이고.. 흉터가 남고 없어지지 않아서 기분까지 우울해지는데요. 아무리 노력해도 여드름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모낭충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모낭충 제거 방법을 알아두고 꾸준히 실천해야 한답니다.

 

 

모낭충은 피부 속에 사는 진드기라고 하는데요. 몸 길이는 0.4mm 미만으로 길쭉하게 생겼으며 육안으로는 볼 수 없어요. 모공 속 피지선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정착하며 성인의 97%이상은 모낭충을 가지고 있답니다. 수명은 약 14일, 자고 있는 동안 번식을 하여 모낭에 염증을 일으키고 피부 트러블을 유발해요. 때문에 여드름으로 고민하고 있는 분들은 모낭충 제거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어요.

 

 

얼굴에 진드기가 살고 있다니.. 보이지는 않지만 징그럽고 신경쓰여요.. 사실 모낭충은 나쁜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닌데요. 과잉 분비된 피지를 먹어주어 표피를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시켜 준답니다. 하지만 그 수가 너무 많아지거나 적어지면 문제가 발생하게 돼요.

 

 

과잉 분비된 피지를 없애주는데 왜 문제가 되는 건가요? 피지를 먹어주는 진드기지만 과도하게 증가하면 진드기의 사체와 배설물도 함께 늘어나 얼굴에 남게 되는데요. 그러면 모공이 막히고 여드름이나 피부염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순식간에 증식을 한다니 서둘러 모낭충 제거 방법을 실천해야겠어요.

 

 

얼굴에 진드기가 왜 생기는 걸까요? 세안, 식생활, 약의 부작용 등 원인은 여러 가지인데요. 특히 세안을 제대로 안 했을때 발생하기 쉬워요. 메이크업을 한 채로 잠들면 모낭충이 증식하기 쉬워지며 화장품을 몸에 붙인채로 모공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모공막힘,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피지가 과잉 분비되는 것도 문제에요.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다거나 호르몬 밸런스의 불균형으로 인해 피지가 많아지면 피지를 먹이로 성장하는 모낭충도 증가하게 됩니다. 그 밖에 스테로이드제를 너무 오래 사용해서 피부의 면역성이 저하되는 것도 피부 진드기의 증식을 촉진한답니다.

 

 

모낭충을 제거해야 하는 이유로 다양한 증상이 있는데요. 여드름처럼 빨갛고 붓고, 가려움증을 유발하며,  진드기의 배설물이 모공을 막으면 여드름이 되기도 해요. 또한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인 천식이나 비염 등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체와 배설물이 모공에 쌓여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증가해요.
필요한 피지까지 빼앗겨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어요.
진드기가 세포를 손상시켜 피부의 윤기가 없어지고 활성산소를 발생시켜요.
메이크업 잔여물을 몸에 붙인 채 모공으로 들어가서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어요.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가려움증이 심해요. (야행성이라서 밤에 활동하고 피부 표면에 사체나 배설물을 남기기 때문이에요)

 

 

신경쓰이는 모낭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피부를 깨끗하게 하는 것이랍니다. 아침, 저녁으로 세안을 꼼꼼하게 해주셔야 해요. 밤에 자고 있는 사이에 모공에서 나와 활동하고 아침에 돌아가기 때문에 저녁에는 메이크업 잔여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세심하게 클렌징을 하고 아침에도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세안을 해야 한답니다.

 

 

모낭충을 제거하는 세안을 할 때는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하는데요. 손에는 생각보다 많은 세균이 있으며 균이 붙은 채로 세안을 하면 얼굴에 붙어 버려 피부염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거품을 풍성하게 만들어서 부드럽게 세안하고 거품이 남지 않도록 여러번 헹궈주세요.

 

 

식생활을 재검토해야 돼요. 진드기의 먹이가 되는 피지는 고기나 기름진 음식을 먹었을 때 증가하기 때문에 피지 분비를 억제하기 위해 동물성 단백질이나 기름 섭취는 줄여야 한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하고 피지가 과잉분비되므로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아야 해요.

 

 

진한 메이크업 피하기, 남성의 경우 면도하기, 스테로이드제 사용 자제하기가 모낭충 제거 방법이에요. 생활습관을 검토하여 제거할 수 있지만 그 수가 너무 많고 모낭충으로 인해 여드름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피부과에서 약을 처방받거나 치료를 하는 것도 효과적이에요.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 세안이나 식습관을 재검토해볼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