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합병증 종류 예방

반응형

당뇨합병증 종류는 다양하며 고혈당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반드시 당뇨합병증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어요. 당뇨합병증은 당뇨병 발병 후 10년 전후로 서서히 일어나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며,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이나 자신이 당뇨병을 가지고 있을 경우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라도 당뇨합병증 종류와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필요해요.

 

 

합병증으로 인한 증상은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데요. 당뇨합병증 종류 중 가장 심각한 것은 당뇨병성 망막증으로 시력을 잃을 수도 있다고 해요. 하지만 대부분의 합병증이 그러하듯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거의 없고 잠복기가 길어서 뒤늦게 발견하는 사람이 많아요.

 

 

당뇨병성 망막증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망막은 눈의 안쪽에 위치해 있으며 카메라에 비유하면 필름의 역할을 하고 있어요. 빛을 느끼고 이를 뇌에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이 망막에는 모세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데 고혈당으로 인해 혈관이 손상이 되면 작은 출혈이나 병변이 발생해 시력이 저하되고 시야 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요.

 

 

망막증은 당뇨병 발병 5년 후에 증가하기 시작해 10년 후에는 절반 정도에게 나타날 수 있는 당뇨합병증 종류에서도 무서운 질환이에요. 예방을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당뇨병을 잘 관리해야 하며 정기적으로 눈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고혈당 상태가 계속되면 손발의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신경 장해가 발생하는데요. 이를 당뇨병성 신경병증이라고 해요. 당뇨합병증의 하나로 처음에는 손발이 저리고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맨발인데도 양말을 신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요.

 

 

통증 자체도 고통스럽지만 그대로 방치하면 신경 기능이 망가져서 상처를 입어도 느끼지 못하게 되는데요. 상처를 입은 곳에 세균이 침입하면 발가락에 궤양이 생겨 발가락이나 발을 절단해야 하는 최약의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때문에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발에 평소와 다른 이상이 느껴질 경우 당뇨합병증을 의심하고 서둘러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대 당뇨합병증으로 당뇨병성 망막증, 신경병증 외에 당뇨병성 신증이 있는데요. 이 질환은 신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구체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초기에는 증상이 없으나 진행되면 단백뇨의 양이 많아져 소변을 봤을 때 거품이 많이 보이게 돼요. 몸에 필요한 단백질까지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데 지장을 주며, 말기가 되면 투석에 의지하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게됩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3대 당뇨합병증 외에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혈관 장애가 있어요. 높은 혈당으로 인해 혈액이 끈적 끈적해지고 혈액순환이 악화되면 뇌혈관이 막히는 뇌졸중, 심장의 혈관이 막히는 심근 경색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그 밖에 혈중 당이 많아지면서 당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로 바뀌어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고 면역력이 저하되어 자주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서 더욱 무서운 질환이에요.

 

 

마비, 피부 괴사, 단백뇨, 망막증, 혈관질환 등 다양한 종류의 당뇨합병증이 발병했을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합병증이 발병 했을 때는 종류 상관없이 조기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생활습관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당뇨합병증은 혈당이 높은 상태가 지속될 경우 발병하기 때문에 평소 혈당 조절을 잘 하는 것이 발병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이 된답니다.

 

 

식생활을 재검토 해주세요
당분이 많은 과자와 기름진 음식은 과식하지 않습니다
녹황색 채소는 자주 섭취합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식사를 합니다
천천히 꼭꼭 씹어서 식사합니다
과식 과음을 하지 않습니다

 

 

생활습관을 재검토 해주세요.
규칙적인 생활을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합니다
스트레스는 쌓아두지 않고 취미나 운동 등으로 발산합니다
당뇨합병증 종류가 무엇이든 당뇨병을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치료를 하면 합병증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는 만큼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빨리 질병을 발견하는 것이 필요해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드랑이 멍울 이유  (0) 2016.08.08
부정맥 이란 원인  (0) 2016.08.06
망막박리 증상 원인은  (0) 2016.08.04
유방암 3기 생존율 4기는  (0) 2016.08.01
발바닥이 뜨거운 이유  (0) 2016.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