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이란 원인

반응형

부정맥 이란 어떤 질환인지 알고 올바른 대처를 할 수 있었으면 해요. 부정맥이라고 하면 심각한 심장질환으로 생각해 불안해 하고 걱정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부정맥 자체는 건강한 사람에게도 발생할 수 있으며 모두가 위험한 것은 아니에요. 부정맥 이란 왜 발생하는지 원인과 해소법에 대해 알아두고 증상을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해요.

 

 

맥박의 속도가 빨라지거나 느려지거나 또는 불안정한 상태를 부정맥이라고 하는데요. 손가락으로 손목을 짚으면 톡톡 맥이 뛰는 것이 느껴지는데 이 맥이 너무 빠르거나 느리거나 불규칙하면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어요. 자신이 부정맥 이란 것을 맥을 통해 알 수도 있는데 대부분은 검사를 받아 알 게 된답니다.

 

 

부정맥이라고 해도 종류가 다양한데요. 맥이 지나치게 빠른 빈맥 반대로 느린 서맥, 불규칙한 심방세동이 있어요. 일반적으로 1분에 60~100회 정도 뛰는데 분당 100회 이상이 될 경우 빈맥이라고 하며, 60회 미만이 될 경우 서맥이라고 해요.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심근경색, 협심증 등 심장질환이 있으며 그 외에 고혈압, 만성 폐질환, 갑상선 질환도 부정맥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부정맥 이란 질환이 아닌 스트레스, 과도한 음주, 약물의 부작용, 노화, 수면 부족 등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도 있답니다.

 

 

발생하는 원인 중 가장 많은 것은 노화인데요. 나이가 들면 신체 기능이 저하되고 심폐 기능도 쇠퇴하기 때문에 부정맥이 발생하기 쉬워요. 누구나 노호로 인해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어서 이 경우 그다지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젊은 사람과 건강사람의 경우 스트레스로 인해 부정맥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을 자극해 혈압을 높여 부정맥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위험한 부정맥 원인으로는 질병이 있는데요. 원인이 질병일 경우에는 현기증, 메스꺼움, 가슴 두근거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요.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을 알아볼까요. 우선 정상보다 맥박이 빠른 빈맥일 경우 심장이 두근거리고 호흡곤란이 발생하기 쉬워요. 또한 현기증이나 식은땀을 흘리게 되고 경우에 따라 구토, 의식장애가 나타납니다.

 

 

맥이 느린 서맥의 경우에는 안정을 취하고 있거나 가벼운 일상 동작을 하는 것으로도 현기증이나 호흡 곤란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맥박이 뛰는 횟수가 적기 때문에 심장의 펌프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필요한 산소가 전신에 돌아가지 못해 현기증이나 호흡곤란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랍니다.

 

 

두근거림, 현기증, 실신, 호흡 곤란 등이 부정맥의 주 증상으로 맥박이 빠른 빈맥의 경우 심장이 두근두근 빨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지만 서맥의 경우에는 맥이 느려지고 있구나 라고 느끼기 어려워요. 현기증, 호흡곤란, 흉통 등이 있다면 부정맥, 심근경색, 협심증 등을 의심하고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이나 인공심박동기, 카테터 등이 사용되며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져요. 때문에 일단 정확하게 검사받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서맥일 경우 주로 심장박동기를 사용 전기 자극을 발생시켜 맥박의 리듬을 정상화시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금연 금주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필요해요. 운동을 하는 것도 부정맥에 도움이 되는데요. 무리한 운동이 아니라 부담되지 않는 걷기를 약 30분 정도 하는 것이 좋아요.

 

 

부정맥은 건강한 사람에게도 발생할 수 있고, 생명이 위험해진다거나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부정맥 이란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등 종류에 따라 빠른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어서 스스로 판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정확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등 통증 생긴 원인  (0) 2016.08.13
겨드랑이 멍울 이유  (0) 2016.08.08
당뇨합병증 종류 예방  (0) 2016.08.05
망막박리 증상 원인은  (0) 2016.08.04
유방암 3기 생존율 4기는  (0) 2016.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