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 통증 생긴 원인

반응형

발등 통증이 생기는 이유가 뭘까요 생각보다 다양한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발에 맞지 않는 신발, 무지외반증, 관절염, 피로 골절, 좌골신경통으로 인해 발등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가끔 벌레에 물렸을 때 가렵다고 긁어서 발등이 붓고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에요. 하지만 발등 통증 원인이 통풍이나 질병이라면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발등을 꽉 조이는 신발을 신거나 굽이 높은 구두를 신었을 때 발등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이힐을 착용하면 발가락이 휘는 무지외반증이 발생한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 체중이 앞으로 쏠리면서 발등에도 통증이 생겨요.

 

 

하이힐로 인한 질환은 무지외반증, 무릎연골연화증, 족저근막염 등 다양하며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4cm 이상의 힐을 1주일에 3일, 6시간 이상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실내에서는 편한 신발로 갈아 신고 발의 피로를 풀어주고, 신발 안에 미끄럼 방지 깔창을 넣는 것도 좋습니다.

 

 

관절염으로 인해 발등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요. 발등에는 힘줄이 다니고 있으며 발에 맞지 않는 신발, 장시간 운동으로 인해 근육과 힘줄에 피로가 쌓여 염증을 일으킬 경우 통증이 생긴답니다. 가벼운 염증이라고 해도 걷거나 운동할 때마다 자극이 되어 재발할 수 있어서 초기에 잘 대처하는 것이 필요해요.

 

 

원인으로 피로골절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발등 뼈인 중족골에 지속적으로 부담이 가해지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흔히 마라토너나 운동선수에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처음에는 2,3번재 발가락에 통증이 생기다가 점점 발등이 아파지게 된답니다. 안정을 취하고 발등을 차게 식히는 것이 좋습니다.

 

 

좌골신경통도 통증 원인 중 하나인데요. 좌골신경통은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나 척추관 협착증으로 인해 생기는데 엉덩이부터 허벅지, 무릎, 발목, 발등, 발바닥까지 통증이나 저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에요.

 

 

허리에 통증이 없어도 좌골신경이 압박될 경우 다리에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등에 증상이 있는 것은 이미 꽤 진행된 상태라고 하니 빨리 치료받을 수 있었으면 해요. 초기에는 약물이나 물리치료로 개선할 수 있지만 진행이 되면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답니다.

 

 

발등에 생긴 통증 원인으로 가장 먼저 의심하는 질환은 통풍인데요.. 통풍은 몸 안에 쌓인 요산이 결정화되어 관절에 침착,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바람만 불어도 아플 정도로 통증이 심해요.

 

 

요산은 퓨린이 간에서 분해될 때 생성되는 물질이라서 퓨린이 많이 들어 있는 맥주를 자주 마시는 경우 발생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통풍을 예방하려면 일단 물을 자주 섭취하고 퓨린함량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통증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까요.
휴식을 하고 냉찜질을 해주세요. 운동 후 발등이 아플 경우 휴식을 취하고 냉찜질을 하면 염증을 가라앉으면서 증상이 완화된답니다. 하지만 1,2일이 지나도 통증이 줄어들지 않을 경우에는 정확하게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통풍으로 인한 발작 증상이라면 수분을 많이 섭취하여 배뇨를 촉진하는 것이 좋은데요. 통증이 있으면 대부분 냉찜질을 하는데 통풍일 경우 오히려 해로울 수 있어요. 통풍은 식이요법과 약물로 치료를 하게 되며 꾸준히 약물을 섭취해 적정요산수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맥주, 기름진 음식 등은 삼가해야 한답니다.

 

 

발등이 아프면 왜 아픈 걸까 혹시 걸을 수 없게되는 것은 아닐까 불안하고 걱정이 되는데요. 발등 통증 원인을 조기에 찾아 치료하면 반드시 회복되는 증상이라서 통증이 생겼을 경우 혼자 판단하지 마시구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땀띠 치료법 민간요법은  (0) 2016.08.21
난소암 생존율 원인은  (0) 2016.08.17
겨드랑이 멍울 이유  (0) 2016.08.08
부정맥 이란 원인  (0) 2016.08.06
당뇨합병증 종류 예방  (0) 2016.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