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수술후관리 방법

반응형

백내장수술후관리가 무척 중요하며 수술후 꾸준히 관리를 해야 백내장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백내장수술후 1주일은 세안과 세발, 운동, 운전, 음주 등이 제한되는 만큼 관리 방법을 알아두고 지킬 수 있었으면 해요.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관리가 중요한 백내장수술후관리에 대해 알아볼까요.

 

 

노인성 안과질환인 백내장수술후관리나 방법 등을 들으면 왠지 겁이 나는데요. 다른 치료 방법은 없을까요.. 백내장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 또는 수술이 있는데요. 초기에는 약물로 증상을 늦출 수 있지만 완치는 어렵답니다.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경우에는 백내장수술을 하는 것이 필요해요.

 

 

백내장수술 방법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시력을 되찾을 수 있어요. 시력이 좋아지지 않았다는 분들도 있는데 다른 시력 장애가 있을 경우 회복되기 어려울 수 있어요. 관리를 잘 하지 못하는 것도 원인이 된답니다.

 

 

수술후 일상생활의 주의점을 알아볼까요. 백내장수술후관리 첫날, 다음날은 눈이 매우 민감한 상태라서 자외선, 먼지, 바람 등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답니다. 안대를 착용하기 때문에 잘 안보일 수 있으니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당일에는 목욕이나 세안, 음주 등을 하지 않아야 해요. 백내장수술 첫 날은 편안하게 휴식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눈 보호의 경우 백내장수술후 1주일 동안은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외출시 먼지나 예상하지 못한 외부 충격으로 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보호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눈을 강하게 감거나 비비는 것도 주의를 해야한답니다.

 

 

백내장수술을 하면 세안, 세발, 샤워, 목욕 등은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세안과 세발은 백내장수술후 약 1주일은 자제해주세요
목욕이나 샤워는 어깨 아래로만 할 수 있어요
아직 상처가 완전히 아물지 않았기 때문에 눈에 병균이 들어가기 쉽기 때문이에요. 세안을 할 때는 안구를 압박하면 안되기 때문에 적신 수건을 이용해 눈 주위를 피하면서 닦아야 한답니다.

 

 

백내장수술후 일을 해도 되나요?
대부분의 일은 다음날부터 가능해요 다만 직종에 따라 다르답니다. 사무직이라면 가능하지만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먼지가 많은 곳에서의 일은 삼가해주세요. 수술후관리가 중요해서 무리한 일은 1주일 정도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운전은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1주일 정도 지나면 대부분 가능해요. 하지만 수술후 시력에 변화가 있어서 익숙해질 때까지는 주의가 필요해요. 특히 야간 운전을 주의해야 한답니다.

 

 

운동을 해도 되나요?
백내장수술후 1주일 동안은 삼가해주세요
1주일 후 산책, 걷기 등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으며 과격한 운동은 백내장수술 1개월 후에 할 수 있습니다. 눈을 부딪히거나 먼지가 들어 갈 우려가 있는 운동은 당분간 안하는 것이 좋아요.

 

 

(일상생활에서 관리 방법)

TV, 독서 등은 피로하지 않을 정도로 보는 것은 문제되지 않아요
화장은 수술후 1주일은 삼가해주세요 (아이 메이크업은 1개월)
흡연, 음주도 백내장수술후 1주일은 삼가해야 한답니다( 연기가 눈을 자극하고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취침중에는 자신도 모르게 눈을 만지거나 압박할 수 있어요. 때문에 한 달 동안은 백내장수술 보호용 안대를 착용해야 한답니다.

 

 

백내장 안약을 넣을 때는 제대로 넣고 관리해야 돼요.
백내장수술후 세균 감염을 방지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안약을 처방받게 되는데요. 안약은 2~3개월 정도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한답니다. 자신의 판단으로 중간에 중단하면 안 돼요.

 

안약 넣기 전에 손을 씻기
아래눈꺼풀을 당겨서 안약 넣기
넘쳐흐를 경우 깨끗한 티슈로 살짝 닦기
안약에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깨끗하게 관리하기

 

 

백내장은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백내장수술후관리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해요. 시력이 안정되고 수술 한 부위가 나을 때까지 제대로 관리해서 백내장 합병증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정해진 날짜에 통원하는 것도 수술후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니 귀찮다고 미루지 마시고 제날짜에 방문하여 백내장합병증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수가 차는 원인 뭘까  (0) 2017.02.24
후두암초기증상 생존율  (0) 2017.02.23
잇몸이 내려 앉을 때 방법  (0) 2017.02.11
쥐젖이 생기는 이유  (0) 2017.02.06
회전근개파열 증상 어깨통증  (0) 2017.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