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파열 증상 어깨통증

반응형

어깨통증이 있다면 회전근개파열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회전근개파열은 오십견, 석회화 건염과 함께 어깨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증상은 오십견과 비슷하면서도 다르답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을 오십견으로 생각해 방치할 경우 치료시기가 늦어지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을 알아두고 회전근개파열 초기에 대처할 수 있었으면 해요.

 

 

회전근개파열이란 무엇인지 회전근개파열 증상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히 알아볼까요. 어깨 관절을 잡아주고 있는 4개의 근육(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을 회전근이라고 하며, 회전근의 힘줄이 어떠한 원인으로 찢어진 것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해요. 4개의 근육은 어깨 관절이 움직임에 관여하기 때문에 하나라도 파열되면 팔과 어깨에 통증 증상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어깨관절 질환 중에서도 많은 회전근개파열은 40세 이상의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고, 오른쪽 어깨에 증상이 발병하기 쉬며, 60대가 피크라고 하는데요. 어깨 힘줄 판 손상의 대부분이 교통사고나 운동 중에 입은 부상, 동작의 반복, 스포츠, 노화로 인해 생기기 때문이에요.

 

 

회전근개파열은 운동을 할 때 근육이나 힘줄을 과도하게 사용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야구를 하면서 팔을 드는 동작을 반복 할 경우 뼈와 회전근개가 충돌하면서 점점 손상 되게 된답니다. 한번의 충격으로 파열될 수도 있지만 조금씩 손상되어 서서히 손상 부분이 넓어질 수 있어요. 초기에는 회전근개파열 증상이 심하지 않아도 점점 증상이 심해지게 되니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 또한 회전근개파열의 원인이 되는데요. 나이가 들면 회전근개가 약해져서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과도하게 어깨를 사용하면 쉽게 파열될 수 있어요  골프, 테니스, 배드민턴 등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하는 젊은층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의 원인을 알고 주의해주세요

 


1. 과도한 근육 사용으로 생기는 염증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2. 염증을 치료하기 않고 방치하여 근육이 퇴행하거나 파열된다
3. 노화로 인한 근육과 힘줄의 퇴행으로 발생한다
4. 근육과 힘줄에 스트레스를 주는 동작을 반복하여 회전근개파열이 된다
(무거운 물건 들기, 팔을 딛고 넘어지기, 팔을 머리 위로 올리는 동작 등)

 

 

회전근개파열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걸까요. 증상은 목과 어깨 쪽에 발생하며 팔을 들거나 뻗어 올릴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운동범위도 감소하고 팔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며, 통증 증상은 밤에 더 많이 나타납니다.

 

 

1. 가만히 있는 것만으로 어깨가 아파요
2. 밤에 특히 통증이 심해요
3. 근력저하로 일시적으로 팔을 들기 힘들어요
4. 팔을 올릴 때 통증이 있어요
5. 부드럽게 팔을 움직일 수 없고 마찰음 같은 소리가 나요

 

 

위 증상이 있다면 회전근개파열일 가능성이 있어요. 회전근개파열은 초기에는 가벼운 통증이지만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며 나중에는 진통제가 듣지 않을 정도로 심해지게 된답니다. 이로인해 수면장애가 생기고 가벼운 그릇도 들기 어려워질 수 있어요.

 

 

오십견 증상은 아닐까..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은 어깨통증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차이가 있답니다. 오십견이 단순히 팔을 올리기 힘들다면 회전근개파열은 통증은 있지만 팔을 올리는 데는 문제가 없어요.

 

 

오십견은 팔을 움직이면 어깨 전체적으로 통증이 있고 회전근개파열은 팔을 움직일 때 어깨 위쪽에 통증이 있답니다. 또한 오십견은 다른 사람이 팔을 올려줘도 경직되어 올라가지 않지만 회전근개파열은 다른 사람이 팔을 올려주면 올라가게 됩니다. 다만 팔에 힘을 가하면 버티지 못하고 아래로 떨어지게 돼요.

 

 

예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회전근개파열 증상은 어깨를 혹사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과도한 운동을 자제하고 운동 전에 충분히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휴식을 취해야 회전근개파열을 예방할 수 있어요. 나쁜 자세, 스트레스도 피해야 한답니다.

 


회전근개파열 치료는 초기일 경우 물리치료, 주사, 운동 등 보존적이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하지만 회전근개파열이 심하다면 수술로 봉합을 해야 한답니다. 방치할수록 손상부위가 넓어져서 치료가 힘들어서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잇몸이 내려 앉을 때 방법  (0) 2017.02.11
쥐젖이 생기는 이유  (0) 2017.02.06
항문 가려움증 이유  (0) 2017.02.02
자궁근종 증상 진단  (0) 2017.01.25
폐경기 생리증상 불규칙  (0) 2017.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