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전증 증상 원인

반응형

신부전증 증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신부전증 의심되는 증상을 알아두고 서둘러 대처할 수 있었으면 해요. 신부전은 말 그대로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겨 그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 상태를 뜻하지만 실제로 몸에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요. 신장 기능에 정상보다 나빠지면 다양한 신체 변화가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신부전증 증상이나 신부전증 원인에 대해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장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신부전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신장이 하는 일부터 알아두세요. 신장은 혈액을 걸러 소변을 만들며, 여분의 수분과 함께 체내에서 생성 된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어요. 또한 빈혈을 예방하고 혈압을 정돈해 줍니다.

 

 

어떤 질병일까 원인이 뭘까? 신장 기능이 악화 된 상태로 증상이 진행하는 속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급성과 만성 신부전증 원인과 증세는 다르답니다. 급성 신부전증 원인은 약물이나 대량 출혈로 인한 신장 기능 저하에요.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으로 신장기능이 약해져 있는 경우약의 사용이나 감염으로 인해 급격하게 신장 기능이 악화될 수 있어요. 급성 신부전증 원인이 되기 쉬운 약으로 진통제, 항생제 병원 검사에 사용되는 조영제 등이 있답니다.

 

 

급성 신부전증 증상을 알아두세요. 어떠한 계기로 신장의 기능이 급격하게 나빠지는 급성 신부전증의 경우 소변양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고, 소변이 전혀 나오지 않는 상태가 될 수도 있어요.

 

 

체중의 증가, 팔다리, 얼굴 등에 부종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는 신부전증(신장 기능 저하)으로 소변을 제대로 만들수 없게 되고 신체 내 여분의 수분을 체외로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신체에 수분이 쌓여 체중이 증가하거나 곳곳에 부종이 생기게 되는거에요.

 

 

신장은 소변을 만들 때 불필요한 유해물질을 소변에 섞어 배출하는데 신부전증으로 소변이 제대로 만들어 지지 않으며 몸 안에 유해 물질이 축적되어 몸 상태가 악화될 수 있어요.. 몸 안에 노폐물이 쌓이면 피로감, 집중력 저하, 현기증, 식욕 저하, 빈맥, 전신 가려움증 등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급성 신부전증 증세 알아두기
소변을 보기 힘들거나 전혀 나오지 않게 되었다
체내 노폐물이 축적되어 피로가 느껴진다
집중력이 저하된다
식욕이 없어졌다
메스꺼움이 있다
전신 가려움증이 있다

 

 

만성 신부전증 원인은? 각종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만성 신부전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질병으로는 당뇨병성신증, 만성 신장염, 신장 경화증이 있어요. 당뇨병에 의해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고 고혈당 상태가 5~10년 이상 지속되면 신장의 여과 기능이 저하되게 된답니다.

 

 

만성 신부전증일 경우 증세는? 신장 기능 저하가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만성이라고 하며 신장 기능이 천천히 악화되기 때문에 몸이 익숙해져 자각  증세가 나타나지 않아요. 소변의 양이 변하지는 않지만 소변을 보는 횟수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더 저하되면 몸이 붓고, 소변에 거품이 섞여 있고, 피로, 식욕부진, 피부가려움증, 구취, 고혈압, 빈혈, 호흡곤란 등 다양한 증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부전증의 초기 증상은 없을까? 급성의 경우 초기에 소변양의 감소가 나타날 수 있어요. 감염이나 약물 사용 등이 원인으로 소변의 양이 급격히 줄어 들었다면 주의해야 한답니다. 만성의 경우 피로, 손발의 부종 등이 나타나지만 신부전증이라고 명확하게 알수 없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진행 되는 경우가 많아요.

 

 

치료를 위해서는 신장에 부담을 주는 것들을 피해야 돼요. 가장 먼저 고혈압의 경우 신장에 주는 부담이 크기 때문에 방지해야 한답니다. 혈압약 복용으로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감염 또한 신장 기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특히 기온이 낮고 건조한 계절에 감염 되기 쉬우니 주의해주세요. 그 밖에 피로의 축적, 나트륨, 과도한 운동 등도 신장에 부담을 준답니다. 원인이 되는 무리한 운동과 노동을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 제대로 피로를 풀어주세요.

 

 

신부전증 식사요법은? 기본은 단백질과 염분을 제한하는 것인데요.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노폐물이 잘 여과되지 않기 때문에 단백질과 염분을 제한해 신장에 부담을 줄여야 한답니다.


신장질환의 경우 당뇨병, 동맥경화, 비만 등 각종 생활습관병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니 평소 건강한 식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신부전증 증상으로 의심될 때는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 전조증상 원인  (0) 2017.03.04
폐경 나이 전조증상  (0) 2017.03.02
복수가 차는 원인 뭘까  (0) 2017.02.24
후두암초기증상 생존율  (0) 2017.02.23
백내장수술후관리 방법  (0) 2017.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