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전조증상 원인

반응형

뇌졸중 전조증상은 아닐까 의심되는 전조증상이 있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서둘러 뇌졸중을 대처할 수 있었으면 해요. 뇌졸중은 상당히 무서운 질환으로 장애가 남거나 최악의 경우 생명을 잃을 수 있어요. 때문에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의심될 경우 특히 고혈압 같은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을 경우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의심할 수 있는 몇 가지 전조증상이 있으니 확인해 두시고 빠르게 대처하기를 바랍니다.

 

 

뇌졸중이란 뇌 혈관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으로 뇌경색+뇌출혈 이라고 볼 수 있어요. 뇌경색은 혈관이 막히는 것 뇌출혈은 혈관이 찢어져 출혈이 발생하는 것을 뜻하며, 뇌의 혈관에 혈액이 흐르지 않을 경우 산소와 영양이 부족해져 다양한 뇌졸중 전조증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목숨의 위협하는 뇌졸중 원인은 뭘까요 원인 대부분은 만성 고혈압으로 뇌경색환자 절반 이상은 고혈압을 앓고 있으며 뇌출혈 환자 70%가 고혈압이라고 해요. 혈압이 높은 상태가 계속되면 혈관이 높은 압력을 견디디 못해서 동맥류가 만들어 지는데요.

 

 

그 부분에 압력이 계속 걸리면 동맥이 찢어져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 혈압이 높은 사람은 뇌졸중 전조증상을 알아두고 뇌졸중으로 의심될 경우 서둘러 대처해야 한답니다.

 

 

고혈압 외에도 뇌졸중 원인으로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질환, 비만 등이 있어요. 당뇨병은 동맥경화의 원인 중 하나이며 혈류가 나빠지기 때문에 당뇨병인 사람은 건강한 사람보다 발병률이 높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고지혈증 환자 또한 동맥경화를 일으키기 쉽고, 심장질환 중 부정맥의 일종 인 심방세동을 앓고 있을 경우에도 뇌졸중 발생확률이 높습니다. 그 밖에 질병은 아니지만 비만, 운동부족, 흡연, 과음, 과로, 스트레스의 축적 등이 원인이 된답니다.

 

 

어쩌면 뇌졸중 증상을 알리는 신호일지도 몰라요
1. 편측 마비라고 한쪽 팔다리에 힘이 없고 감각이 둔한 느낌이 들어요. 갑자기 오른쪽이나 왼쪽 손발에 저린 느낌이 들고 물건을 잡을 수 없을 경우 의심할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식사 때 젓가락으로 음식을 집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짧으면 몇 분 ~ 길면 몇 시간 내 사라지기 때문에 무시하고 넘기는 분들도 있습니다. 초기대처가 중요하니 평소와 다른 느낌이 있을 경우 정확하게 검사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특히 뇌졸중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환자의 경우 더욱 주의해야 한답니다.

 

 

2. 언어 장애로 발음이 어눌해지고 말을 잘 못하고 잘 알아듣지 못해요. 뇌졸중 전조로 평소처럼 말을 하는데 혀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아 상대방이 자신의 말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답니다. 단어를 제대로 말할 수 없다면 의심해보세요.

 

 

3. 시각 장애가 발생해 한쪽 눈이 잘 안보이고 물체가 두 개로 겹쳐 보여요. 눈에 영향을 준 경우 한쪽 눈이 보이지 않고 물건이 이중으로 보일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어딘가에 부딪칠 수도 있어서 위험하답니다.

 

 

4.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어지럼증상이 나타나요. 마치 술에 취한 사람 처럼 비틀거리고 손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어요. 일상 속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증상이지만 수시로 나타날 경우에는 주의해야 한답니다.

 

 

5. 심한 두통이 있어요. 두통 또한 평소 겪을 수 있는 흔한 증상이지만 뇌졸중일 경우 머리를 강하게 맞은 것 같고 토할 것 처럼 울렁거리는 느낌이 심하답니다. 지금까지는 경험한 적 없는 심한 두통은 주의해주세요.

 

 

뇌졸중 전조가 있지만 뇌출혈의 경우 갑자기 발생해요. 드물게 감각이상, 시각 이상, 균형 장애, 운동 장애, 언어 장애가 나타날 수도 있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의심할 수 있는 아래 증상이 있다면 서둘러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갑자기 한쪽 얼굴, 팔, 다리 힘이 빠지고 저리다
- 한쪽 손에 힘이 없고 물건을 잡기 어렵다
- 말을 더듬고 혀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 갑자기 현기증, 두통이 나타난다
- 한쪽 눈이 자 안보이고 이중으로 보인다

 

 

증상은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도 있고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경우 그대로 두고 보거나 방치하게 되는데 뇌졸중에 의한 증상일 경우 상황이 계속해서 악화될 수 있어요. 때문에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의심될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속쓰림 증상 원인  (0) 2017.03.08
손발이 찬이유 있나  (0) 2017.03.07
폐경 나이 전조증상  (0) 2017.03.02
신부전증 증상 원인  (0) 2017.03.01
복수가 차는 원인 뭘까  (0) 2017.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