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 나이 전조증상

반응형

폐경 나이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폐경 평균 나이는 50세 전후라고 해요. 빠를 경우 40세에 찾아오기도 하며 50세가 넘었지만 아직 생리를 한다는 분도 있을 정도로 사람마다 폐경 나이에 차이가 있답니다. 정확히 폐경이 언제 찾아오는지 알 수는 없지만 폐경 전조증상이 있다고 하니 전조증상을 확인해 두고 대비 할 수 있었으면 해요.

 

 

폐경은 언젠가 나이가 들면 찾아오며 폐경 나이가 되었을 때는 식생활관리에 보다 신경을 써주셔야 하는데요. 여자라면 누구나 한번은 겪지만 임신 가능성이 없어지는 등 상실감을 느끼거나 다양한 갱년기 장애 증상으로 고생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갱년기는 폐경 전후의 약 5년 동안을 말하는데요. 이 시기에는 발한, 홍조, 두통, 식욕부진과 배뇨 장애 등의 신체적인 변화가 생기며 우울, 좌절 등 정신적으로도 힘들어 진답니다. 폐경기니까.. 나이 때문이겠지 라고 넘기는 것 보다는 완화하는 치료 방법도 있으니 적극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 나이가 되면 생각지도 않았던 질병에 걸리기 쉬워진답니다.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골다공증이 있으며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자궁 근종, 자긍 암 등 뼈와 혈관, 피부 등에 문제가 발생하기 쉬워서 주의가 필요해요.

 

 

평균 폐경 나이는 약 50세로 45~55세에 사이에 찾아오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개인차가 있으며 빠른 사람의 경우 40대 초반에 느린 사람의 경우 50세 후반에 맞이 한답니다. 원인은 난소기능의 저하로 40세 무렵부터 급격히 난포의 수가 줄어들어요.

 

 

최근에는 30~40세 젊은사람에게 발생하는 조기 폐경이 늘고 있는데요. 평균 연령이 되기 전에 월경이 서서히 줄고 더이상 찾아오지 않는 것으로 다양한 원인이 있어요.

 

 

유전 질환(염색체 이상)으로 조기에 찾아올 수 있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자가면역질환도 원인이 된답니다. 그 외에도 난소 수술이난 방사선 요법의 영향, 무리한 다이어트, 만성 피로, 흡연, 불규칙한 생활이 원인이 되니 주의해주세요.

 

 

조기에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무월경 증상을 방치하지 않아야 해요. 만약 생리가 3개월 이상 없을 경우 아직 젊다고 그냥 넘기지 마시고 산부인과에서 진찰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생활습관을 검토하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아야 해요.

 

 

폐경 전조증상을 알 수 없을까요 가장 먼저 생리주기에 변화가 생길 수 있어요. 평소 규칙적으로 생리를 했던 사람도 주기가 불규칙해지게 된답니다. 또한 출혈량이 일시적으로 많아졌다가 다시 점점 감소하고, 생리기간이 아닌데 부정출혈이 나타나기도 해요.

 

 

이러한 폐경 전조증상은 개인차가 있으며 전조증상도 여러가지 에요. 이러한 과정을 거쳐 생리 간격이 길어져 1년 이상 더이상 생리를 하지 않게 되면 폐경이라고 진단내려 진답니다.

 

 

폐경 전조증상인 생리주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일반적인 정상주기는 28~35일이지만 아래와 같은 주기 변화가 보이기 시작하면 전조증상으로 의심할 수 있어요.

 

 

1개월에 2회 이상 월경을 하는 등 주기가 짧아졌다
주기가 길어지고 빈도가 줄어 들었다
주기가 길어지거나 짧아지는 것이 반복된다
예정일을 계산하기 어려워졌다
일수가 감소했다
이러한 폐경 전조증상 과정을 거쳐 어느날 갑자기 생리가 끝나거나 자연적으로 없어지게 된답니다.

 

 

폐경기가 되면 호르몬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밸런스가 무너지면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들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게다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늘고 골밀도가 저하되기 쉽습니다. 때문에 전조증상이 있을 경우 미리 생활습관을 재검토 하고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의 경우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한 콩이나 석류 등을 챙기면 좋아요. 반대로 기름지고 짠 음식은 피해야 한답니다. 식생활 관리와 함께 운동을 꾸준히 해야하는데요. 체력과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살이 찌기 쉽기 때문에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 스트레칭 등을 하여 체력을 길러야 해요.

 

 

여자라면 언제가는 반드시 폐경을 맞이 하며 폐경 나이가 남들보다 빠르게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번거로운 생리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상실감을 가질 수 있고 신체에 다양한 변화로 인해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조증상이 있을 때는 마음의 준비를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힘들 경우에는 혼자서 참기 보다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발이 찬이유 있나  (0) 2017.03.07
뇌졸중 전조증상 원인  (0) 2017.03.04
신부전증 증상 원인  (0) 2017.03.01
복수가 차는 원인 뭘까  (0) 2017.02.24
후두암초기증상 생존율  (0) 2017.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