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이 찬이유 있나

반응형

손발이 찬이유는 생각보다 다양해요 손발이 겨울에 찬이유는 온도 때문이지만 여름인데도 찬 경우 그 이유로 수족냉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답니다. 손발이 차가운 냉증은 체온 조절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기 때문으로 체온 조절에 문제가 생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어요. 추위를 느끼지 않아도 되는 온도에서 손발이 찬이유와 대처법을 알아볼까요.

 

 

우리 몸의 체온을 조절하고 있는 것은 자율신경으로 자율신경의 혼란으로 손발이 찰 수 있어요.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로 체온 조절 명령을 내리는 자율신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여름에도 손발이 찬이유가 된답니다.

 

 

자율신경이 흐트러지는 원인이 뭘까요.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쉽게 균형을 잃을 수 있으며, 수면부족, 불규칙한 생활, 운동부족, 실내외 온도차 등이 원인이 된답니다. 손발이 찬 것 외에 가슴통증이나 두근거림, 호흡곤란과 식욕부진 등이 자율신경계 이상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추운 환경은 대표적인 손발이 찬이유예요. 체온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은 추위를 감지했을 때 교감 신경을 우위로 하여 피부 표면과 신체 말단의 혈액흐름을 나쁘게 하고, 몸의 중심 부분의 체온을 정상으로 유지하려고 한답니다. 따라서 추울 때는 말단 부분이 차가워지기 쉬워요.

 

 

손발이 찬원인으로 혈액순환 불량이 있어요. 혈액이 잘 흐르면 열을 전신에 옮겨 말단까지 따듯하지만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면 뇌에서 혈액순환에 우선 순위를 정하고 혈액이 필요한 곳에 우선적으로 보낸답니다. 즉, 심장에서 먼 손끝이나 발끝을 가장 뒷전으로 미루게 되는거예요.

 

 

신진대사가 저하된 것도 찬이유가 될 수 있어요.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몸 전체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며 내장에 노폐물이 쌓이면 혈액순환은 더 나빠지는 악순환이 발생해요. 신진대사가 나빠지면 내장 기능이 저하되어 결과적으로 오한으로 연결된답니다.

 

 

손발이 찬 분들 중 근육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요. 근육은 심장처럼 혈액을 전신으로 보내는 펌프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근육량이 부족하면 혈액을 전신으로 제대로 보내지 못해 혈액순환불량이 생긴답니다. 특히 여성은 남성보다 근육이 적어서 냉증이 많고, 여성뿐만 아니라 운동부족인 사람도 근육량이 적어서 오한이 발생하기 쉬워요.

 

 

여성호르몬의 혼란을 의심할 수 있어요. 스트레스가 많거나 폐경이 되면 몸과 마음을 컨트롤하는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흐트러져 혈액순환이 악화되고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손발이 찰 때는 스스로 온도를 조절해보세요. 냉난방의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사무실에서는 겉옷이나 담요를 상비해두고, 조이는 신발의 경우 혈액순환을 나쁘게 하니 편안한 신발로 갈아신습니다. 양말의 경우 발을 따뜻하게 하지만 지나치게 조이면 혈액순환을 방해하지 주의해주세요.

 

 

손발이 더이상 차가워지지 않게 하기 위해 운동을 해요. 근육량의 저하가 찬이유가 될 경우 조금이라도 근육을 늘리는 것이 좋아요. 특히 제2의 심장이라고 하는 종아리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손발이 찰 때 도움이 된답니다.

 

 

따로 운동할 시간이 없는 분들은 평소 많이 걷는 것을 의식하고 계단을 많이 이용해 보세요. 걸을 때는 자세를 바로 하고, 보폭을 크게 하고, 발 뒤꿈치 발바닥 발가락 순서로 걷는 것이 좋아요. 손발이 차서 운동할 경우 스트레칭 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손발이 차가운 것을 예방해요. 하루에 6시간 이상 수면하기, 균형잡힌 식단으로 3끼 챙겨 먹기 등이 자율신경을 정돈하고 신진대사를 높여 준답니다.

 

 

반신욕이나 족욕으로 손발이 찬 것을 개선해요. 혈액순환과 림프의 흐름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38~40도 정도의 물에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는 것이 좋아요. 중간에 손발 마사지를 하면 더욱 효과적이에요.

 

 

찬이유가 되는 찬음식 대신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세요. 맥주, 아이스 음료는 내장을 차갑게 만드는데요. 내장은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라서 내장이 차게 식으면 우리몸은 내장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에너지를 써버린답니다. 그럼 손발까지 따뜻해질 수 없게돼요.

 

 

내장이 차가워지지 않게 따뜻한 팩으로 배를 따뜻하게 해주시면 좋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강도 자주 섭취하세요. 생강은 체온을 높이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건조시켰을 때 손발이 따뜻해지는 효과가 더욱 좋아진답니다. 마지막으로 혈관을 급격하게 수축시키고 혈액의 흐름을 나쁘게 만드는 담배도 손발이 찬이유가 되니 주의해주세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방암 초기증상 10  (0) 2017.03.09
속쓰림 증상 원인  (0) 2017.03.08
뇌졸중 전조증상 원인  (0) 2017.03.04
폐경 나이 전조증상  (0) 2017.03.02
신부전증 증상 원인  (0) 2017.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