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벌레 없애는법 있나

반응형

쌀벌레 없애는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날씨가 더워지면 초파리, 모기는 물론 쌀벌레 쉽게 없애는법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은데요. 한번 생긴 쌀벌레는 잘 없어지지도 않고 번식력이 좋아서 더워지기 전에 쌀벌레 없애는법이나 쌀보관법을 확인해 두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쌀벌레가 생긴 쌀은 버려야하나... 없애는법과 함께 확인해 보아요.

 

 

흔히 볼 수 있는 쌀벌레는 바구미 종류로 쌀알 속에서 산란을 하며, 며칠 후 부화되어 쌀을 먹으며 성장을 한다고 해요. 알에서 성충이 되기 까지는 약 1개월이 걸릭 기온이 20도 이상이 되면 활발하게 번식을 한답니다. 때문에 날씨가 더워지기 전에 쌀벌레 없애는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아요.

 

 

쌀벌레가 생기는 이유가 뭘까요? 여름철에 특히 자주 보이는 것은 환경 때문인데요. 따뜻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해서 장마철이 지난 후에는 쌀벌레가 생기더라고요. 겨울에도 있던데요... 난방 사용으로 인해 실내가 따뜻해져서 겨울에도 생긴다니 주의해주세요.

 

 

귀찮다고 쌀 보관에 소홀하면 밤마다 벌레와의 전쟁을 할 수도 있답니다. 한번 생기면 아무리 잡아도 끝이 없더라고요. 가장 좋은 쌀벌레 없애는법은 쌀을 제대로 보관하는 것 같아요. 특히 한번에 많은 양을 구입하는 분들이라면 신경써서 보관해주세요.

 

 

자꾸만 생기는 쌀벌레를 예방하는 보관법은?
쌀을 오래 보관하고 먹기 위해서는 직사광선과 습기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해요. 개봉한 그대로 방치하면 벌레가 생기기 때문에 밀폐용기 또는 페트병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쌀통에 보관했는데도 생겼다면 방법이 있습니다.

 

 

고추와 마늘을 활용해서 퇴치하기
통마늘 이용해서 퇴치를 하는 것으로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을 쌀벌레가 싫어한다고 해요. 마늘 냄새가 쌀에 베이는 것이 신경쓰이는 분들은 마른 홍고추를 넣는 것도 방법이에요.

 

 

마른 홍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을 쌀벌레가 싫어한다고 하는데요. 해충의 신경계 기능을 공격하는 효과가 있다니 한번 시도해보세요. 비율은 쌀 1kg에 마늘 1개 또는 고추 1개면 적당하답니다. 고추씨앗이나 마늘 껍질이 쌀에 섞이는 것이 걱정된다면 빈 차팩에 넣어보세요.

 

 

알코올을 이용해서 퇴치하는 방법
쌀벌레가 알코올에 약한 특징이 있다고 해요. 알코올 함량이 30%가 넘는 술을 솜뭉치에 적셔 넣으면 성충은 물론 유충까지 잡을 수 있답니다. 대신 알코올이 날아가니 밀폐된 용기를 사용해주세요.

 

 

쌀벌레 없애기 위해 마늘, 홍고추를 넣어 2개월 마다 갈아주는 것이 번거롭다면 전용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매콤한 겨자오일 향이 나서 벌레가 싫어하더라고요.

 

 

그 밖에 숯을 깨끗하게 씻어 말린 후 냅킨으로 싸서 쌀통에 넣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 방법은 쌀벌레 없애는법 보다는 습기를 예방하는 방법이에요. 마늘, 홍고추, 전용퇴치제, 알코올 등이 좀더 효과적이에요.

 

 

쌀벌레의 공격을 피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구입하자마자 페트병에 담는 것인데요.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확실한 예방법입니다. 5월 하순~ 여름 동안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하니 이 방법을 실천해 볼 수 있었으면 해요.

 

 

듬성 등성 쌀알들이 덩어리진 것들이 보여서 자세히 보니 흑갈색의 쌀바구미가... 또는 날아다니는 벌레(화랑곡나방)가 있어서 발생위치를 찾아보니 쌀통안이 었다는.. 이런 경험 누구나 한번은 있을 것 같은데요. 쌀벌레 없애는법을 시도하기도 전에 벌레가 생겨 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 두마리니까.. 먹는데는 지장이 없을 것 같지만 알을 수천개 낳기 때문에 한 두마리가 아닐 수 있어요. 너무 많이 생겼다면 아깝지만 버리는 것이 좋은데요. 유충이 되면서 쌀의 영양소를 모두 섭취한데다 분비물에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답니다.

 

 

그냥 버리기에는 아까운데... 햇볕이 잘 드는 곳에 펼쳐두면 벌레가 사라집니다. 단점은 수분이 빠져서 맛이 떨어질 수 있어요. 그래도 아까운 쌀을 버릴 수 없을 경우 신문지 또는 비닐 시트 위에 겹치지 않도록 펼쳐 두세요 벌레가 사라진 후에 여러번 깨끗하게 씻어내면 됩니다. 벌레가 먹는 것은 물에 뜨고 깨끗한 것은 가라앉습니다.

 

 

쌀벌레가 생겼던 용기는 반드시 깨끗하게 씻어야 하는데요. 알이나 분비물이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새로운 쌀을 넣기 전에 반드시 잘 씻어 건조시켜 두세요. 여름철 골칫덩어리 쌀벌레 없애는법으로 미리 예방하세요.

반응형

'생활 경제 > 생활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날파리 퇴치법 정리  (0) 2017.07.14
임신가능기간계산기 간단  (0) 2017.05.13
화장실냄새 없애는 방법 정리  (0) 2017.02.27
사과 보관법 정리  (0) 2016.05.31
좁은방 가구배치 넓어보이는법  (0) 2015.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