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원인 예방

반응형

두통 원인은 다양하며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무심코 넘기기 쉬운데요. 하지만 두통이 지속되는 원인으로 질병의 가능성도 있어서 그대로 방치해서는 안된다고 해요. 단순한 두통으로 생각했는데 뇌종양의 초기증상일 수도 있는 만큼 두통 원인과 증상에 대해 미리 알아두고 올바른 대처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남녀불문 다양한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두통이 발생하는 원인과 예방 대처법을 소개해드릴게요.

 

 

두통은 크게 긴장성, 편두통으로 나누어지며 대부분의 사람이 경험했을 정도로 흔한 긴장성 두통 원인은 스트레스와 과로라고 해요.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여 우리 몸의 신경이나 근육의 긴장이 높아지면 근육이 수축되어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학생과 컴퓨터를 이용해서 업무를 보는 직장인에게 발생하기 쉬운 것이 긴장성 두통인데요.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서 작업을 하면 자세가 나빠지기 쉽고, 그로 인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뇌로 전달되는 혈류량이 감소되어 통증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긴장성 두통 증상의 특징을 알아두세요>
어깨와 목 덜미 근육이 뻐근하고 아파요
머리가 조이는 듯한 느낌이에요
뒷머리가 뻐근하고 지끈거려요
몸을 움직여도 통증의 변화가 없어요
장시간 컴퓨터를 작업할 때 통증이 생겨요
긴장성 두통 원인은 스트레스와 잘못된 자세이며, 이를 개선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답니다.

 

 

편두통은 뇌의 혈관이 급격하게 확장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비교적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요. 이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변화와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이에요. 생리 중에 또는 전후로 편두통에 시달리는 여성이 상당히 많답니다.

 

 

발생하는 이유는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 온도 변화, 스트레스, 피로, 알코올, 식품 등 다양한데요. 갑자기 날씨가 따뜻해지는 환절기나 목욕을 할 때에는 체온 조절을 위해 혈관이 확장되어 발생할 수 있어요. 스트레스 또한 뇌혈관을 수축시켰다가 갑자기 확장시키기 때문에 편두통을 유발한답니다.

 

 

음식이 편두통 원인이 된다는 것은 의외 일 수 있는데요. 치즈, 초콜릿 등에는 타이라민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서 편두통을 유발한다고 해요. 그 밖에 레드와인, 코코아, 커피, 홍차, 녹차 등도 영향을 끼친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

 

 

<편두통 증상과 특징을 알아두세요>
머리 한쪽 관자놀이를 중심으로 통증이 있어요
눈 주변이 아파요
지끈거리고 욱신한 통증은 한 쪽에 발생하지만
양쪽이 아프거나 뒷머리가 아플 수 있어요
빛과 소리에 과민해집니다
메스꺼움과 구토가 동반될 수 있어요
머리와 몸을 움직이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한번 발생하면 몇 시간에서 1일~3일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서 원인을 예방하는 것이 좋아요.

 

 

긴장성, 편두통이 아닌 어떤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감기에 걸리면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콧물, 기침 등과 함께 두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독감일 경우에는 고열과 함께 증상이 더 심해진답니다.

 

 

그 밖에 두통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는 심한 통증과 고열이 동반되는 뇌수막염, 뇌 혈관이 터지는 뇌출혈, 뇌와 주변 혈관에 종양이 생긴 뇌종양 등이 있습니다. 종양이 생기면 주위가 압박되어 통증이 점점 강해지며 아침에 일어날 때 특히 통증이 심하답니다.

 

 

<뇌종양으로 인한 두통의 특징을 알아두세요>
종양이 커지면서 통증이 점점 심해져요
아침에 일어 났을 때 통증이 강하게 느껴져요
메스꺼움, 구토가 동반 될 수 있어요
물건이 이중으로 보이거나 겹쳐 보여요
팔다리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움직이기 어려워요
1주일 이상 나아지지 않고 지속된다면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긴장성 두통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작업하지 않습니다
2.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서 어깨와 목의 혈액순환을 개선해주세요
(양 어깨를 올렸다가 뚝 떨어뜨리기, 좌우로 스트레칭 하기)
3. 자신에게 맞는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세요
(높이가 맞지 않는 베개는 목 근육을 긴장시켜 통증을 유발한답니다)

 

 

어깨결림, 혈액순환 불량 등이 원인이라서 틈틈이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반신욕을 하거나 타월을 따뜻하게 데워서 어깨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면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답니다.

 

 

편두통 예방하는 방법도 알아볼까요
1. 날짜와 당시 상황을 체크하세요 - 원인이 되는 것을 기록함으로써 적절한 시기에 그러한 상황을 피할 수 있어요
2. 주말에 몰아 자는 것은 피하세요 - 생활 리듬이 깨져 오히려 다음날 더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3. 초콜릿, 치즈, 햄, 레드 와인 등 편두통을 유발하는 음식은 피해주세요

 

 

편두통이 발생했을 때는 따뜻하게 하는 것보다는 차갑게 하는 것이 좋은데요. 차가운 수건을 아픈 부위에 대면 혈관이 수축되어 통증이 완화 된답니다. 목욕, 마사지 등은 혈관을 확장시켜서 오히려 역효과에요. 조용하고 어두운 곳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통증이 발생할 것 같을 때 카페인은 적당량 마시면 카페인이 혈관을 수축시켜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답니다. 카페인은 과음하면 오히려 두통 원인이 되니 주의해주세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HDL 콜레스테롤 이란  (0) 2017.06.15
중이염 증상 원인  (0) 2017.06.13
직장암 증상 원인  (0) 2017.06.02
췌장염 증상 진단  (0) 2017.06.01
목디스크 증상 주의  (0) 2017.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