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해결하려면 뭘할까

반응형

불면증 해결하려면 생활습관과 수면 환경, 식생활 등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쉽게 해결하려면 불면증 약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불면증을 유발하는 잘못된 습관부터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실내 온도는 몇 도가 좋은 걸까요? 해결하려면 어떤 음식이 도움 될까요?

 

 

집중력 주의력을 떨어뜨리고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불면증 해결하려면 잘못된 생활 습관부터 개선해주세요. 장시간 낮잠을 잘 경우 체내 리듬이 흐트러져 밤에 잠을 잘 수 없게 되므로 낮잠을 삼가는 것이 좋아요. 낮잠이 필요할 경우에는 15분~30분 정도가 적당하답니다.

 

 

자기 전에 PC, 스마트폰을 보지 않는 것이 불면증 개선에 좋아요. PC,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가 교감 신경을 강하게 자극하기 때문에 잠들기 어려워진답니다. 적어도 취침 1시간 전부터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리에서 낮에 있었던 일을 고민하거나 걱정하는 것도 수면에 방해가 되니 주의해주세요.

 

 

불면증 해결하려면 취침 전 카페인, 알코올 섭취를 피해야 돼요. 카페인의 경우 체내 오랫동안 남아 있기 때문에 취침 4시간 전부터는 카페인이 들어간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녹차, 커피, 홍차, 콜라, 초콜릿 등을 먹으면 잠들기 어렵고 한밤중에 깨거나 얕은 잠을 자게 돼요. 알코올 또한 깊은 잠을 방해한답니다.

 

 

불면증을 유발하는 잘못된 습관을 개선했다면 수면 환경을 재검토 하는 것이 좋은데요. 기본적인 것이지만 매우 중요해요. 침실의 경우 깜깜하게 하는 것이 좋은데요. 불이 켜진 방에서 자면 교감신경이 자극되어 좀처럼 숙면하기 힘들기 때문에 빛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실의 온도는 몇 도가 적당할까요? 사람이 잠들기 쉬운 온도는 대략 26도이지만 침구의 영향으로 체감 온도는 더 높아진답니다. 때문에 겨울은 18~20도가 여름은22~24도가 적당한 침실 온도에요. 적정 습도는 40~60% 정도입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니 자신의 적정 수면 온도를 찾아 불면증을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해요.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도 불면증 해결하려면 꼭 필요해요. 생활리듬을 정돈하고 규칙적으로 잠을 자기 위해서는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생활을 해야 한답니다. 이러한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 낮동안 세로토닌이 충분히 분비되어 불면증이 개선되고 숙면을 할 수 있어요.

 

 

잠이 오지 않는 것을 해결하려면 낮동안 세로토닌이 분비 되어야 한다? 세로토닌은 시간이 지나면서 분해가 되며 분해 과정에서 졸음을 부르는 멜라토닌이 생성되기 때문이에요. 수면시간이 불규칙해지면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의 생성 리듬이 깨져 수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주말에도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는 것이 불면증 예방과 개선에 좋습니다.

 

 

운동으로 해결하려면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하는데요. 걷기, 자전거 타기, 요가 등의 적당한 운동을 하면 세로토닌의 분비를 늘릴 수 있답니다. 적당한 운동은 불면증을 악화시키는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에요. 평소 걱정이 많고 예민한 성격을 가진 분들은 운동을 하여 적당한 피로감을 만들면 수면에 도움이 된답니다.

 

 

음식으로 불면증 해결하려면 어떤 것들을 섭취해야 할까요? 가장 많이 알려진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우유가 있답니다. 우유에 들어 있는 트립토판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만들어 주며, 칼슘 성분이 신경을 진정시켜 수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따뜻한 우유를 잠들기 2시간 전에 마시면 좋습니다.

 

 

불면증을 음식으로 해결하려면 바나나도 좋은데요. 바나나에도 트립토판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세로토닌을 촉진하고 멜라토닌을 활성화할 수 있답니다. 바나나에는 마그네슘과 칼륨 등의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완화하는 미네랄도 포함되어 있어서 자다가 중간에 깨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불면증에 도움되는 채소로는 상추가 있어요. 상추에는 락튜카리윰이라고 하는 진정, 최면 효과가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저녁에 쌈으로 먹으면 숙면에 도움이 된답니다. 다만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과다섭취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아요.

 

 

대추 또한 불면증에 좋은 음식인데요. 따뜻하게 차로 끓여 마시면 진정 작용을 하여 우울, 불안 등을 해소해주고 숙면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 걱정거리가 많아서 불면증이 생긴 분들이라면 부작용 걱정이 없는 대추차를 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차로 불면증 해결하려면 대추차 외에 카모마일차도 효과적인데요. 카모마일은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시켜 숙면에 도움을 준답니다. 두통이나 통증에도 효과가 있으며 향기 또한 기분을 좋게 만들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소개해 드린 방법으로도 불면증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에는 질병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정확하게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성지방 수치가300넘으면  (0) 2020.02.09
잠이 많아지는 이유 고민될때  (0) 2019.11.10
우울증 극복방법  (0) 2017.11.03
간암 증상 원인  (0) 2017.10.30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치료법  (0) 2017.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