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많아지는 이유 고민될때

반응형

충분히 수면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낮에 잠이 쏟아져 일상생활에 지장이 된다면 잠이 많아지는 이유로 과다수면증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과다수면증은 불면증에 비해 질병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적고 주변에서도 의지가 부족한 사람 게으른 사람이라고 오해를 살 수 있는데요. 잠이 많아지는 이유 또한 질병이 원인이 될 수 있기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원인으로 인해 잠이 많아지는지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잠이 많아지는 이유인 과다수면증의 원인은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어요. 뇌의 수면 각성 조절 기능에 이상이 있는 중추성 과다수면(기면증과 특발성 과다수면, 반복성 과다수면)과 수면의질이나 다른 질병에 의해 낮에 졸음이 발생하는 2차성 과다수면(수면 무호흡증, 우울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잠이 많아지는 이유가 되는 기면증이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갑자기 잠이 드는 것으로 밤에 충분히 수면을 했지만 낮 동안에도 졸음이 쏟아져요. 과도한 낮졸림 외에도 급격한 감정변화에 몸에 힘이 빠지는 탈력발작이 나타나며 잠자는 동안 가위 눌림이나 환각을 볼 수 있습니다. 기면증일 경우 약물로 꾸준히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0시간 이상 잠을 자고 낮잠을 자도 졸립다면 특발성 수면과다증으로 볼 수 있어요. 기면증과 비슷한 것 같은데 기면증일 경우 갑자기 잠이 들며 낮잠을 자면 일시적으로 졸임이 해소됩니다. 주로 10~20대 젊은층에서 나타나며 하루종일 졸립기 때문에 집중력과 의욕이 저하되어 학업과 업무에 지장이 발생합니다.

 


반복성 수면과다증이 잠이 많아지는 이유가 될 수 있어요. 정상 수면기와 하루종일 졸린 것이 반복되는 것으로 잠자는 숲속의 미녀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한번 잠들면 하루는 기본 몇 주동안 잠을 잡니다. 주로 10대에 발병하며 드문 질환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잠이 많아지는 분들도 있답니다. 수면 중에 호흡장애가 일어나 일시적으로 호흡이 끊어지는 질병으로 잠이 얕아질뿐만 아니라 심장에도 무리가 됩니다. 수면시간은 길지만 수면의 질이 나쁘기 때문에 피로가 풀리지 않고 낮에 잠이 많아지게 되는 것 입니다.

 


내가 수면무호흡증일까.. 증상을 통해 의심해볼 수 있어요. 가장 알기쉬운 것은 코골이로 10초 정도 숨이 멈춘 후 크게 코 곯이를 하는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고 있는 동안 산소가 부족해질 수 있으며 이는 심장에 부담을 주어 심근경색, 부정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잠이 많아지는 이유인 수면 무호흡증을 가볍게 생각하지 않고 치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이 많아지는것이 우울증 때문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마음의 병이지만 깊어지면 신체에도 영향을 끼치며 식욕부진, 심한 피로감, 불면증 또는 과다수면이 나타납니다. 방치하는 분들이 많은데 삶의 질을 낮추고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어서 적극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타 잠이 많아지는 이유 질병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간성 뇌증, 만성 신부전, 뇌종양, 치매, 파킨승병, 다발성 경화증, 양극성 장애 등이 있습니다. 약물의 부작용도 이유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잠이 많아지는 경우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 원인을 찾을 수 있도록 검사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추성 과다수면이 잠이 많아지는 이유가 될 경우에는 예방을 위해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피로를 쌓아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면의 질을 낮추는 알코올, 담배, 카페인을 제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베개를 사용하거나 수면을 돕는 음식을 섭취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파요  (0) 2020.02.16
중성지방 수치가300넘으면  (0) 2020.02.09
불면증 해결하려면 뭘할까  (0) 2019.09.03
우울증 극복방법  (0) 2017.11.03
간암 증상 원인  (0) 2017.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