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극복방법

반응형

우울증 극복방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적극적인 극복방법으로는 약물요법이 있지만 부작용이 걱정되는데요.. 때문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우울증 극복방법으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선택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는 음식, 우울증에 좋은 운동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왜 극복방법으로 도움이 되는지 알아두고 실천할 수 있었으면 해요.

 

 

제대로 먹는 것이 우울증 극복방법이다? 우울증은 뇌 속 세로토닌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며, 세로토닌은 음식을 통해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즉, 세로토닌의 재료가 되는 트립토판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우울증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울증 극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는 우유가 있어요. 우유 속 트립토판이 신경을 진정시키는 세로토닌을 생성해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답니다. 우유에는 신경의 흥분을 억제하는 칼슘 성분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신경이 예민해져 잠들지 못할 때도 좋아요.

 

 

우울증 극복방법으로 도움되는 음식으로 바나나가 있어요. 바나나에도 신경을 안정시키고 수면을 돕는 세로토닌의 원료가 되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세로토닌이 감소하면 불안, 수면장애, 우울증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바나나, 우유 등의 식품을 적극 챙기는 것이 좋아요.

 

 

트립토판은 우유, 바나나 외에도 치즈, 요구르트, 견과류, 현미, 상추, 체리, 참깨, 달걀 등에 많이 들어 있답니다. 트립토판 외에 우울증 극복을 위해 챙겨야 하는 영양소로는 마그네슘, 비타민B군이 있는데요. 마그네슘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흥분을 진정시켜주며, 비타민B6는 피로를 줄여 수면을 촉진해 줍니다.

 

 

반대로 피해야 하는 음식도 있어요.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하면 단 것을 먹고 싶어지는데요. 당분을 과다섭취할 경우 혈당이 급격하게 올랐다가 떨어지면서 저혈당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면 피로가 쌓이기 쉽고 의욕이 생기지 않게 될 수 있어요. 우울증을 가지고 있을 경우 단 음식의 과다섭취를 주의해야 한답니다.

 

 

음식과 함께 우울증 극복방법으로 꾸준한 운동이 도움이 되는데요. 의존성이 높은 항우울제에 의존하지 않고 우울증을 극복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되는 방법으로 실제로 운동이 도움이 된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어요. 1주일에 3일 1시간 정도 걷기, 조깅 등의 유산소 운동을 9주 동안 했더니 상당히 개선되었다고 해요.

 

 

왜 유산소 운동이 극복방법이 될까요? 운동을 하면 뇌의 세로토닌이 증가하기 때문이에요. 뿐만 아니라 도파민, 노르 아드레날린 같은 기분을 고양시키고 동기를 부여하는 신경전달 물질도 분비시킨답니다. 모두 뇌를 건강하게 해주는 물질이라서 우울증도 서서히 극복할 수 있게 된다고 해요.

 

 

극복방법인 운동은 장점이 많은데요. 뇌를 자극하는 것 외에 자신감을 회복시키고 수면 장애도 개선해 준답니다. 운동을 하면 만족감과 성취감 등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자신감을 회복시키고 자연스럽게 기분도 밝아지게 해줍니다. 체중이 감소하면서 외형에 대해 자신감도 생기게 돼요.

 

 

수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우울증으로 인해 잠들기 어렵거나 중간에 깨거나 새벽에 일어나게 되는 등 수면장애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운동을 하면 적당한 피로감으로 수면의 질이 향상되고 피로를 효과적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뇌와 몸의 피로의 불균형 해소, 수면 장애 개선 등의 효과가 있어서 우울증 극복방법으로 운동은 필수에요.

 

 

운동을 극복방법으로 선택했다면 어떤 운동을 해야 하나요 ? 가장 효과적인 것은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 외에도 복식호흡, 스트레칭 등이 우울증 극복에 좋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운동은 역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자신이 무리없이 꾸준히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해야 돼요.

 

 

걷기 운동의 경우 누구나 쉽게 무리 없이 할 수 있는 우울증에 좋은 운동입니다.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3일 이상은 하는 것이 좋으며, 이왕이면 햇볕을 쬘 수 있는 시간대에 걷는 것이 좋습니다. 햇볕을 쬐면 비타민D가 생성되며 비타민D는 도파민, 세로토닌 분비를 증가시키고 우울증을 해소해준답니다.

 

 

심한 우울증 증상으로 일상생활이 힘들 경우에는 음식, 운동 등의 우울증 극복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과 함께 믿을 있는 사람 또는 전문가에게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이 좋은데요. 심한 우울증은 혼자 극복이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를 찾아 적절한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이 많아지는 이유 고민될때  (0) 2019.11.10
불면증 해결하려면 뭘할까  (0) 2019.09.03
간암 증상 원인  (0) 2017.10.30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치료법  (0) 2017.10.29
협심증 증상 치료방법  (0) 2017.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