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이 아픈 이유 알기

반응형

갑자기 또는 걸을때 발목이 아픈 이유가 있는 걸까요. 발목은 걸을 때마다 상당한 부담이 걸리는 부위로 통증이 있으면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해요. 따믄에 발목이 아플 때는 휴식을 취하는 것은 물론 아픈 이유가 되는 질병을 치료해야 합니다. 발목이 아플때 의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병을 알고 대처법도 확인해 보아요.

 


발목이 아픈 이유로 발목 염좌가 있어요. 헛디뎌서 삐끗했다고도 하는데요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연회복이 되는데 심하게 다쳤거나 쉬지 않고 무리하게 움직이면 통증과 붓기가 심해질 수 있어요. 자칫 만성화되어 조금만 무리해도 아플 수 있습니다.

 


발목 염좌는 왜 발생하나요. 무리하게 운동하거나 바닥이 울퉁불퉁한 곳을 걸을 때, 계단을 내려오다 헛디뎌 발목이 접질려 발생합니다. 20~30대도 무리한 운동과 굽이 높은 신발 착용으로 인해 삐끗하기 쉽기 때문에 방심하지 않아야 하며 올바른 대처가 필요해요.

 


발목이 아픈 이유가 발을 접질린 것 때문이라면 일단 휴식을 취해야 하는데요.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도록 얼음찜질을 하고 다리를 베개 위에 올려서 부기를 가라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염좌는 며칠 휴식으로 부기와 통증이 나아집니다. 심할 경우에는 석고로 고정을 하고 보조기도 사용해야 합니다.

 


평소 자주 발목을 삐끗하거나 불편한 느낌이 있는 분들은 예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면 좋은데요. 운동 전에는 충분히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필요하며 발목에 테이핑을 하여 보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집에서도 발목 강화를 할 수 있는 버티기, 밴드 활용해서 스트레칭하기 등을 해주세요.

 


통풍이 발목이 갑자기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어요. 체내 요산이 많아져 관절에 싸여 결정화되면 염증을 일으켜 붓고 통증이 나타나요. 엄지 발가락 관절에 흔히 나타나며 발등이나 발목, 무릎, 손, 어깨에도 발생할 수 있어서 요산수치를 잘 관리하고 예방해야 합니다.

 


통풍이 발목이 아픈 이유가 되는 분들은 예방과 치료를 해야 하는데요. 일단 생활습관의 개선이 기본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운동도 적당히 해야 합니다. 요산수치를 높이는 음식인 치킨, 맥주, 고기, 육류의 내장, 생선 내장, 젓갈 등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 주위 근육이 약해진 것이 아픈 이유가 되는 분들은 근력을 강화시켜야 하는데요. 근육이 저하되면 걸을 때 발목에 많은 부담이 걸려 염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한쪽 다리로 서 있기, 스트레칭 하기가 도움이 되며 평소 단백질,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도 적극 챙기는 것이 필요해요.

 


마당발도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어요. 발바닥에 아치가 있어야 충격이 흡수되고 통증이 완화되는데 마당발인 경우 충격 흡수 기능이 낮아서 발바닥은 물론 발목에 부담이 걸리기 쉽습니다. 발바닥이 편한 신발을 착용하고 마사지나 스트레칭도 자주 해주세요.

 


장시간 서서 일을 하는 것도 발목이 아픈 원인이 되는데요. 서서 일을 할 때 발목에 부하가 걸려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체중이 증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물론 틈틈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쿠션이 좋은 운동화 착용도 중요해요.

 


날씨가 좋다고 무리하게 운동하는 것도 아픈 이유에요. 갑자기 준비 운동 없이 운동을 하다가 발목을 다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달리기, 점프하기 등은 발목에 부담이 되니 주의하시고 운동 후 통증이 있을 때는 냉찜질로 염증을 가라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보호 밴드나 테이핑을 하는 것도 도움이 돼요.

 


자신의 발에 맞지 않는 신발 착용도 발목이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어요. 굽이 너무 낮은 신발은 쿠션이 없어서 충격이 그대로 발목까지 전해집니다. 발의 피로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쿠션이 있는 운동화를 착용하고 자신의 발 사이즈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