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 알기

반응형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을 알아두고 올바르게 대처하세요. 갑자기 예고 없이 나타나는 두드러기는 가려운 증상도 힘들지만 반복되면 신경이 쓰여요. 언제 또 두드러기가 생길지 몰라 불안하고 스트레스가 된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원인에 따른 가라앉히는법을 알아두고 미리 조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떤게 두드러기 증상인가요. 모기에 물렸을 때처럼 붉게 팽창되는 피부 트러블로 갑자기 나타났다가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크게 통증이 있거나 생명을 위협하지 않아서 두드러기로 인한 불편함을 주변 사람들은 알아주지 않더라고요.

 


두드러기는 원형 또는 타원형까지 모양이 다양하며 2~3mm로 작게 올라오거나 10cm 이상으로 크게 올라오는 경우도 있어요. 흔히 가려움증이 동반되며 때로는 따끔 따끔한 통증, 뜨겁게 타는 듯한 작열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원인을 알고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을 실천하세요. 두드러기는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 체내에 방출되어 신경과 혈관을 자극해서 발생하며 크게 2종류로 나눌 수 있어요. 알레르기성과 비알레르기성으로 나뉘며 원인에 따라 가라앉히는법이 달라집니다.

 


알레르기성 두드러기 원인으로는 음식, 약, 식물, 벌레 등이 있어요. 음식의 경우 새우와 게 등의 갑각류, 생선, 우유와 치즈 등의 유제품, 계란, 돼지고기, 땅콩, 복숭아, 밀가루 등이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음식이 원인이라면 해당 음식을 제한하는 것으로 두드러기 가라앉히고 예방할 수 있어요.

 


특정 약물을 섭취 후 생겼다면 이를 챙겨서 의사와 상담 후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아요. 어떤 식물을 만지거나 벌, 벌레 물려 가렵고 부었다면 다음부터는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두드러기 증상이 언제 발생했는지를 알아두고 메모하는 습관을 만들면 예방하는데 도움이 돼요.

 


비알레르기성 두드러기 원인으로 물리적 마찰, 한랭, 온열, 햇빛, 스트레스가 있어요. 벨트, 시계, 속옷 등으로 피부가 압박될 때 가렵고 피부가 붓는 분들이라면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으로 이를 개선하면 돼요. 조이는 옷을 피하고 피부에 닿는 속옷의 경우 순한 세제를 사용해서 세탁하면 좋습니다.

 


추운 곳에 있을 때나 차가운 음식을 섭취 후 가렵고 부어오르는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났다면 한랭 두드러기일 수 있어요. 얼음을 피부에 접촉한 후에 반응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가라앉히는법으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수 있지만 예방이 중요해요. 외출할 때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따뜻하게 입어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는 비만 세포를 자극하고 히스타민이 많이 분비되게 만들어 두드러기를 유발하는데요. 목욕, 난로, 헤어드라이기 등 온열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 온열 두드러기로 항히스타민제로 가라앉히는법 외에 온열 자극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햇빛이 닿는 부분에 발생할 경우 햇빛 두드러기로 보통 자외선 쐬고 15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요. 가렵고 피부 발진이 생기기 때문에 햇빛이 강한 시간대에는 외출을 삼가거나 긴옷을 입고 양산을 사용하여 햇빛에 직접 닿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라앉히는법으로 냉찜질이나 연고를 바르면 도움이 돼요.

 


콜린성 두드러기로 인해 가렵고 발진이 생길 수 있어요. 체온, 땀 등이 원인이며 자극 받은 부위 외에 전신에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뜨거운 물로 목욕하는 것, 땀을 많이 흘리는 것, 스트레스를 주의해야 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두드러기가 나타날 수 있어요. 스트레스는 자율신경의 균형을 깨뜨리고 자극에 대한 반응을 과민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는 것이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으로 도움이 됩니다. 신경쓰이는 일이 있다면 내일로 미루지 말고 오늘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요인이 다양하지만 원인을 모르겠을 때는 병원에서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음식으로 인한 것인지 식물 때문인지 햇빛이나 마찰 때문은 아닌지 정확하게 알아야 그에 맞는 가라앉히는법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갈 수 없을 때 집에서 할 수 있는 대처법으로는 환부를 차게 하는 것이 좋아요.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랭 두드러기인 경우에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피해야 합니다. 충분히 수면하는 것도 중요해요. 양질의 수면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자유 신경계, 면역계의 기능을 정상화합니다.

 


두드러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예방하거나 가라앉히는 방법도 있어요. 특별하게 섭취해야 하는 음식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챙기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무, 브로콜리, 검은콩, 양배추 등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반대로 육류, 가공식품, 밀가루 등은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근질근질 가렵고 따끔 따끔 아프기까지한 두드러기를 참고 방치하는 분들도 있지만 치료가 필요한 질병의 증상일 수도 있어요. 게다가 단순 피부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구토, 호흡곤란 등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느낌이 들 때는 진찰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