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식초 만드는법 알자

반응형

감식초 만드는법을 알아보아요. 감식초의 건강과 미용에 좋은 효과가 알려지면서 집에서 감식초 만들어 먹는방법을 찾는 분들이 계신데요. 집에서도 감식초를 만들 수 있으며 감만 이용해서 만드는법도 있습니다. 확인해 두었다가 제철에 직접 만들어 좋은 효능을 챙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은 예로부터 열매, 꼭지, 잎까지 모두 약으로 사용했어요. . 감이 익으면 의사의 얼굴이 파래진다는 외국 속담이 있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영양과 효능이 많습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베타카로틴, 탄닌 등의 경우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감식초로 만들어 먹을 경우 구연산도 챙길 수 있는데 구연산은 피로물질을 배출하고 쌓인 피로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어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높이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식초 만드는법을 알아두었다가 다이어트할 때 음료 대용으로 챙겨보세요.

 


흑초보다 감식초에 칼륨이 3배 정도 많이 들어 있으며 이는 수분과 염분의 농도를 조절해 부종 해소에 도움이 돼요.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어서 고혈압 환자에게도 감식초가 좋습니다. 소금을 줄이고 감식초를 넣어 요리해드시면 스트레스 없이 염분 섭취를 줄일 수 있어요.

 


숙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감식초에 들어 있는 비타민C, 탄닌, 카탈라제 등이 알코올의 흡수를 억제하고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 알데히드의 분해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감식초 만드는법이 번거로운 분들은 시판 감식초라도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기름지고 당분이 많은 음식을 과다 섭취해서 혈관 건강에 빨간불이 켜진 분들에게도 감식초가 좋아요. 폴리페놀이 와인보다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답니다. 이는 동맥경화와 뇌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돼요.

 


감식초를 다이어트를 위해 꾸준히 챙기는 분들도 있는데요. 감식초를 섭취하면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이미 쌓인 지방의 분해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피로를 빨리 회복시키는 효과도 있어서 운동 후에 마시면 좋아요.

 


식후 혈당이 급상승하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식사 전에 감식초를 물에 타서 마실 경우 식욕은 증진 될 수 있으나 식후 혈당이 급상승하는 것은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혈당의 급상승은 비만의 원인이 되며 당뇨병의 위험을 높인답니다.

 


장점이 많은 데다 특별한 부작용도 없는 감식초 만드는법을 알아볼까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하게 만드는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우선 유리병을 열탕 소독해주세요. 유리병에 있는 균을 없애고 오래 보관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감은 가능한 무농약으로 3kg을 준비합니다.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이니 건강하게 만드는법을 지켜주세요. 재료로 물 1리터, 드라이 이스트 1작은술, 쌀식초 40mL를 준비합니다. 감은 가볍게 씻은 후 꼭지를 제거하고 반으로 썰어 유리병에 담습니다.

 


준비해 둔 물, 드라이 이스트도 함께 병에 넣고 뚜껑이 아닌 면보를 씌웁니다. 25 ~ 28 ℃ 정도의 서늘한 곳에서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하여 발효시킵니다. 1주일 후에 체로 걸러 액체만 다시 병에 담습니다. 여기에 쌀식초를 추가해 면보를 씌우고 2차 발효에 들어갑니다.

 


35℃ 정도에서 보름에서 1개월 정도 발효를 하면 감식초 완성입니다. 발효가 되면서 표면에 하얀색 막이 생기며 이는 식초 만드는법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마지막에 잘 걸러서 유리병에 보관 후 냉장보관하면서 드시면 된답니다.

 


감만을 이용해서 감식초 만드는법도 있습니다. 꼭지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어 유리병에 담습니다. 발효균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공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뚜껑이 아닌 면보를 덮고 1주일 정도 어두운 곳에 보관합니다. 서서히 수분이 나오며 그대로 3개월 정도 발효 시킨 후 액체만 걸러서 병에 담아 냉장보관하며 먹을 수 있습니다.

 


감식초 직접 만드는법이 번거롭다면 발효감식초를 구입해서 섭취할 수 있으며 이때는 먹는방법에 신경을 써주셔야 해요. 원액을 그대로 먹을 경우 식도나 위장, 내장 점막이 손상될 수 있어서 반드시 물이나 음료에 희석을 해서 먹도록 해야 한답니다.

 


물이나 탄산수에 희석해서 드세요. 여름에 피로회복 음료로 마실 경우 감식초 1큰술, 꿀 1큰술 물 150ml 정도의 비율로 드실 수 있어요. 물 대신 탄산수를 사용해도 좋으며 비율을 취향에 따라 조절하면서 마실 수 있습니다.

 


감식초는 우유나 요구르트에 섞어 마셔도 좋은데요. 위에 부담이 덜 되는 데다 맛도 좋습니다. 바나나, 블루베리, 딸기 등 과일과 함께 믹서로 갈아서 먹으면 감식초 건강 스무디로 즐길 수 있습니다. 감식초 만드는법 실패하지 않을까 걱정된다면 제철에 저렴할 때 조금 만들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