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예방법 간단해요

반응형

골다공증 예방법 간단해요

 

전보다 키가 줄어든 것 같거나 허리가 굽어진 느낌이 든다면 골다공증의 전조증상일지도 모른다? 최근 고령화와 함께 골다공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골다공증이란 뼈에 구멍이 많은 증상으로 처음에는 자각증상이 없어서 평소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뼈에 구멍이 숭숭 생기면서 뼈가 약해지면 작은 충격에도 크게 다치고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골다공증은 왜 생길까?

 

골다공증 원인은 노화, 편식, 폐경, 운동부족, 부족한 햇빛, 흡연, 다른 질병의 영향 등  다양하며, 이러한 원인이 복잡하게 관련되어 발병하게 돼요.

 

 

다음 증상이 있으면 골다공증을 의심할 수 있어요

 

1. 키가 작아진 느낌이 든다( 2cm이상)
2. 허리와 엉덩이가 굽은 느낌이 든다
3.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허리에 통증이 있다
4. 갑자기 일어서기 힘들고 통증이 있다

 

 

요즘은 젊은 여성분들에게서도 골다공증 발생이 늘고 있다고하니 미리 예방하세요.

 

1.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칼슘이 많이 든 식품은 우유, 유제품, 콩제품, 뼈째 먹는 생선, 톳,미역, 해조류, 청경채 등이 있답니다.

 

 

비타민D가 많이 든 식품은 마른 멸치, 연어, 말린 표고버섯, 달걀 노른자 등이 있습니다. 겨울에는 햇빛으로 흡수하는 비타민D가 적어지니 비타민D가 많이 든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2. 내게 맞는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산책이나 쇼핑, 계단 이용하기 등도 좋고 가볍게 걷기 운동도 좋으니 하루에 30분씩 꾸준히 운동을 해보세요.

 

 

3. 햇빛 쬐기,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 뼈 성장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일광욕을 통해 피부에서도 만들어 진답니다. 산책을 하면 운동 + 일광욕을 동시에 할 수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특히 좋아요.

 

 

4.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자제하기. 담배는 위장의 작용을 방해해 식욕을 없애고 칼슘의 흡수를 방해해요. 특히 흡연을 하는 여성은 골다공증에 걸리기 쉽답니다. 술은 이뇨작용이 있어 필요한 칼슘까지 배출시킬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5. 인스턴트 식품과 탄산음료 자제하기. 이런 음식엔 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인은 몸에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너무 많으면 칼슘배출을 촉진하고 칼슘이 흡수되는걸 방해한답니다.

 

골다공증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 제대로된 식사, 적당한 운동, 일광욕을 통해 예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