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낮추는 운동 실천

반응형

혈압 낮추는 운동은 얼마나 해야 효과가 있는지 어떤 종류의 운동이 혈압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아요. 혈압을 낮추는 방법으로는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과 식이 요법 외에 운동을 하는 방법이 있어요. 정기적으로 실천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으며 비만이나 각종 질병의 위험도 줄어든답니다.

 


고혈압인 사람이 운동을 해도 괜찮을까요. 걷기나 가벼운 조깅, 자전거 타기 등은 혈압 낮추는 유산소 운동으로 그 효과가 이미 확인이 되었으며 이러한 신체 활동은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체지방을 연소해서 비만을 예방하고 혈당을 컨트롤 해 당뇨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운동을 멀리하면 신체 활동량의 저하에 의해 뇌졸중이나 심장병 발병 위험까지 높아지기 때문에 혈압이 높다고 가만히 있으면 안 돼요. 생활 속에서 적극적으로 몸을 움직여서 활동량이 저하되지 않도록 해야 한답니다.

 


꾸준히 하면 혈압 낮추는 운동이지만 수치가 180mmHg 이상인 사람은 식이요법과 약물로 수치를 낮춘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노인과 다른 질병을 가지고 있다면 주치의와 상의 후에 시작해야 합니다.

 


무산소 보다 유산소가 높아진 수치를 낮추는 운동으로 효과 있어요. 순간적으로 힘을 쓰는 역기 들기, 윗몸 일으키기, 팔굽혀 펴기 등은 급격하게 혈압을 상승시켜서 오히려 심장과 혈관에 부담을 줄 수 있답니다.

 


혈압 낮추는 걷기 유산소 운동은 얼마나 해야 할까요. 가능하면 매일 30분 이상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으며 적어도 일주일에 3회 이상은 실시하는 것이 혈압 낮추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걷기를 할 때는 자세도 중요하니 확인해두세요.

 


혈압 낮추는 운동인 걷기를 할 때는 턱을 당기고 똑바로 앞을 보며 걸어야 해요. 정수리를 하늘에서 잡아당긴다는 느낌으로 걸어보세요. 아무래도 자세가 나오지 않는다면 벽에 등을 대고 곧게 서있는 연습부터 하면 도움이 된답니다.

 


발을 디딜 때는 뒤꿈치, 발바닥 바깥쪽, 엄지발가락 순서로 닿게 하며 11자로 걷는 것이 좋아요. 팔은 자연스럽게 앞 뒤로 흔들면 되며 체력이 되는 분들은 보행속도를 높이고 팔을 크게 흔들면 혈압 낮추는 것은 물론 비만 예방에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걷기가 혈압 낮추는 운동으로 효과가 있어도 시간이 없어서 못한다는 분들이 있어요. 이때는 실내에서 제자리 걷기라도 하면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팔과 다리의 동작을 크게 해서 제자리걸음을 15분이라도 하는 것이 좋아요.

 


걷기가 낮추는 운동이라고 했는데 오히려 혈압과 건강이 안 좋아졌다면 시간 때문일 수 있어요. 이른 아침에는 혈압이 높아지기 쉬워서 피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추운 겨울 아침에 하면 혈관이 수축해서 급격하게 혈압이 상승하여 건강에 해롭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알맞은 걷기 시간은 저녁 6~7시 쯤이에요. 하루 중 혈압이 가장 안정되어 있는 시간입니다. 추운 겨울에는 낮 시간에 햇볕을 쬐며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햇볕을 쬐는 것으로 우울증 해소,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 받을 수 있어요.

 


운동과 함께 식사에도 신경을 써주시면 좋아요. 고혈압은 생활 습관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특히 짜게 먹는 것을 주의해야 한답니다. 염분이 많이 들어 있는 가공식품, 젓갈, 찌개, 국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으며,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입니다.

 


고혈압 낮추는 음식을 챙기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고혈압에는 채소, 과일, 해조류 등이 좋으며 이러한 음식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압을 낮출 수 있답니다. 비트, 양파, 새싹보리, 마늘 등의 음식을 자주 챙겨드세요.

 


혈압이 높아도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방치하면 심장이나 혈관 또는 다른 장기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답니다. 심장병이나 뇌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서 젊다고 방심하지 말고 혈압 낮추는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