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벅지 근육 통증 이유

반응형

허벅지 근육 통증의 원인을 알아두고 허벅지 통증을 해소하세요. 근육 통증 원인은 다양하며 흔히 무리해서 운동을 하거나 외상을 입을 경우 발생합니다. 하지만 허벅지 근육이 아플 만큼 운동을 한 것도 아니고 다친 것도 아닌데 고통이 있다면 질환을 의심하고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걷거나 운동 후에 허벅지 근육 통증을 느낀 적 있을 거예요. 이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되는데 여전히 아프고 다른 증상이 동반될 경우에는 피로 때문이 아닐 수 있습니다. 가볍게 여기고 방치했다가 병을 키울 수도 있어요.

 


허벅지 통증이 일시적인 경우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았나 생각해보세요. 근육을 혹사하면 근섬유가 손상되어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한답니다. 특히 허벅지 근육은 운동할 때 부하가 걸리기 쉬운 부위라서 근육통이 자주 발생해요.

 


심한 허벅지 근육 통증이라면 근육 파열을 의심할 수 있어요. 뚝 하는 소리와 함께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붓기와 출혈로 인한 멍이 생겼다면 근육이 파열된 것으로 당분간 운동은 금지입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히 스트레칭하고 운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허벅지 근육 파열이라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을 하고 얼음찜질을 하는 것이 좋아요. 초기에는 냉찜질을 하여 통증을 억제하고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여 부종을 방지합니다. 걸을 수 있으니까 괜찮아라고 스스로 판단하지 마시고 반드시 병원 치료를 받으세요.

 


요추 추간판 탈출증(허리디스크)로 인해 허벅지 근육이 저리고 아플 수 있어요. 척추 뼈와 뼈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튀어나와서 주변에 있는 신경을 누르면 허벅지를 비롯해 하체 근육에 통증과 저림, 마비 증상이 생깁니다.

 


디스크가 튀어나온 위치에 따라 아픈 부위가 다른데요. L3 L4 의 경우 허벅지 앞근육 부분이 아프고 때로는 저린 느낌이 들어요. L5 의 경우 엉덩이 중간, 허벅지 뒷근육, 종아리, 발뒤꿈치에서 발바닥이 저리거나 아프답니다.

 


허리디스크가 허벅지 근육 통증을 유발하고 있다면 척추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무거운 물건을 들때 허리를 굽히지 않고 무릎을 사용해야 하며, 장기간 앉아 있거나 서있는 자세를 피해야 한답니다. 척추 부담을 줄이기 위해 근력을 키우는 것도 필요합니다.

 


좌골 신경통으로 인해 엉덩이 허벅지 뒤쪽 근육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뒤쪽은 물론 바깥쪽 통증 원인도 된답니다. 엉덩이부터 허벅지까지 지나가는 좌골신경이 압박을 받았기 때문으로 좌골신경통을 일으키는 주요 질환은 허리디스크입니다.

 


좌골 신경통으로 인해 허벅지 근육이 아플 경우 보존적 치료부터 시작할 수 있어요. 증상이 가벼우면 물리치료나 약물, 주사 등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허벅지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말초 혈관이 막히는 말초 동맥질환이 있어요. 다리 혈관이 동맥경화로 인해 좁아지거나 막히면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서 저림, 마비 등이 증상이 나타나요. 고혈압 환자와 흡연하는 사람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피부 피하지방까지 세균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한 봉와직염으로 허벅지 근육 아플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상처로 인해 발생하기 쉽고 모기 물린 것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어요. 증상으로 붉은 부종, 전신 발열도 나타납니다.

 


단순 근육통으로 인해 허벅지가 아프다면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어요. 스트레칭의 경우 근육통 완화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운동 전후로 할 경우 뭉친 근육을 풀고 피로물질을 배출 시킬 수 있습니다. 마사지를 하거나 반신욕을 하는 것도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답니다.

 


몸이 아플 때는 무리하지 않고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근육을 쉬게 할 수 있고 회복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근육통 자체가 무서운 질환은 아니지만 3 ~ 4 일 이상 지나도 허벅지 근육 통증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내시경 금식시간 확인  (0) 2021.04.05
발등이 붓는 이유 개선  (0) 2021.03.17
생리할 때 살 찌는 이유 예방  (0) 2021.01.11
허리 삐끗했을때 증상  (0) 2021.01.08
발바닥통증의 원인 예방  (0) 2021.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