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이 붓는 이유 개선

반응형

발등이 붓는 이유를 알아보아요. 장시간 앉아 있거나 짜게 먹으면 발이 붓는 느낌이 드는데요 이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해소되는데 점점 발등 붓기가 심해지고 통증이 동반된다면 단순 부종이 아닐 수 있어요. 붓는 이유로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서둘러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발등은 걸을 때 하중이 많이 실리며 지면의 충격을 많이 받고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기 쉬운 부위라서 다양한 이유로 인해 쉽게 붓게 돼요. 발등이 붓는 이유 중에는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병도 있기 때문에 가볍게 여기고 방치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강한 충격이 가해졌을 때 발등이 부을 수 있어요. 무거운 물건이 발등에 떨어졌거나 어딘가에 부딪치면 근육이나 인대가 손상되고 뼈가 골절되어 염증이 발생하면 발등이 붓는 것과 함께 통증이 생깁니다. 짐작이 되는 이유가 있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필요한 치료받아야 해요.

 


무리한 운동으로 인한 피로골절로 발등이 붓고 아픈 것은 아닐까요. 한번의 큰 힘으로 인해 골절되는 것이 아니라 같은 부위에 작은 힘이 계속 가해져서 발생하는 것이 피로골절로 달리기, 점프 등을 반복하는 운동 선수에게 많이 발생한답니다.

 


발등이 아닌 발목을 삐끗한 것이 발등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어요. 연결되어 있는 부위라서 발등까지 붓게 된답니다. 발목 골절은 초기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만성화되고 걷는데도 지장이 발생하니 붓고 아플 때는 서둘러 진찰받아보세요.

 


봉와직염이라는 질환으로 인해 발등이 붓는 경우도 있어요. 발등에 작은 상처가 생기고 그 부위에 세균이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킬 경우 발등부터 종아리까지 심하게 붓고 열감이나 통증이 느껴져요. 치료 시기를 놓치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서 발등 상처를 가볍게 생각하면 안 된답니다.

 


발 이외의 부위에서 문제가 발생해 발등이 부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때 붓게 된답니다. 우리 몸의 수분과 염분을 조정하는 신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수분이 쌓여서 부종이 발생해요.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다리와 얼굴이 붓기 쉬우며 다리가 붓는 경우 발등까지 부어서 신발이 작게 느껴집니다.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움푹 들어간 상태가 좀처럼 복원되지 않는다면 발등이 붓는 이유로 신장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붓는 이유가 되는 질환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도 있어요. 갑상선 호르몬 분비량이 감소하여 나타나는 질환으로 증상으로는 권태감, 우울감, 부종, 탈모, 변비, 급격한 체중 증가 등이 있답니다.

 


발등이 붓는 것이 하지정맥류나 심부정맥혈전증 때문일 수 있으며 두 질환이 붓는 이유가 되는지는 정확히 검사받아봐야 알 수 있어요. 발병 초기에는 다리 저림이 느껴지다가 서서히 종아리, 발목, 발등까지 붓고 통증이 생긴답니다.

 


통풍으로 인해 발등이 퉁퉁 붓는 경우도 있답니다. 통풍은 고요산 혈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평소 퓨린 함량이 높은 술과 육류,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할 경우 혈중 요산수치가 증가하여 위험이 높아집니다.

 


통풍 전조증상으로는 근질 근질한 느낌이나 저린 느낌이 들지만 이는 간과하기 쉬워요. 그러다 통풍 발작이 발생하면 심하게 아프고 붉게 부어올라서 걷는 것도 힘들어집니다. 방치하면 관절 변형이나 다른 합병증도 유발하기 때문에 조기치료하고 예방에도 힘써야 한답니다.

 


예방 가능한 붓는 이유로는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거나 서서 일하기가 있어요. 중력에 의해 혈액이 아래로 쏠려서 부종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틈틈이 몸을 움직여서 혈류를 좋게 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돼요.

 


짜게 먹는 습관으로 인해 발등이 붓는 경우 식습관을 개선하면 예방할 수 있어요. 하루에 먹는 나트륨을 7g이하로 정하고 짜게 먹었다면 칼륨을 섭취하여 나트륨을 소변으로 배출하면 된답니다.

 


발등이 붓는 이유는 외상을 제외하고는 단순 부종인 경우가 많아요. 다만 예방법을 실천해도 여전히 나아지지 않는다면 예상치 못한 질병 때문일 수 있으니 방치하지 말고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부터 부었는지 다른 증상은 없는지를 자세히 설명하고 증상에 맞는 치료를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치가 아픈 증상 해소  (0) 2021.05.04
위내시경 금식시간 확인  (0) 2021.04.05
허벅지 근육 통증 이유  (0) 2021.01.21
생리할 때 살 찌는 이유 예방  (0) 2021.01.11
허리 삐끗했을때 증상  (0) 2021.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