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많은 음식 모음

반응형

비타민D 많은 음식 섭취로 면역력을 높이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받아보세요. 비타민D는 대부분 햇볕을 통해 피부에서 합성되지만 실내활동이 길어지면서 부족해진 비타민D를 음식으로 챙기려는 분들이 늘고 있어요. 내가 평소에 먹는 음식 중에 많은 음식이 있을까. 비타민D 음식으로 알려진 것들을 확인하고 적극 챙겨보아요.

 


특히 겨울철에 비타민D 많은 음식을 챙겨야 하는데요. 실내생활이 긴 겨울에는 햇빛을 볼 기회가 적어서 비타민D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식사나 보충제로 하루 필요량을 채울 수 있도록 해야 돼요.

 


비타민D는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섭취한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칼슘이 부족해져서 뼈가 약해지기 쉬워요.

 


면역력이 약해진 분들은 비타민D 많은 음식을 적극 드셔야 해요. 면역세포의 성장을 돕고 면역 기능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서 비타민D가 충분해야 바이러스의 침입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일조량이 적어서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데요. 이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 비타민D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D가 뇌를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해주고 도파민, 아드레날린 등의 신경전달 물질의 기능을 향상시켜 준답니다.

 


비타민D는 암의 발생과 재발, 전이를 예방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요.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DNA 손상으로 인한 암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항암치료를 할 때 나타나는 부작용도 억제하기 때문에 부족해지지 않게 평소 많은 음식을 적극 챙기면 좋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비타민D 많은 음식으로는 우유가 있어요. 우유는 단백질, 칼슘이 많은 음식인데 비타민D 많은 식품이기도 해요. 튼튼한 뼈와 치아를 만들기 위해서는 칼슘 섭취도 중요한 만큼 하루 한 잔의 우유를 챙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완전식품이라고 하는 달걀도 포함되는데요. 달걀을 노른자에 비타민D가 많이 들어 있어요. 노른자 1개에 41IU의 비타민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달걀은 영양면에서 우수한 식품이라서 매일 1개씩 섭취하면 좋습니다.

 


비타민D가 많은 달걀은 좀 더 똑똑하게 먹는 방법으로 기름이랑 함께 먹으면 좋아요. 비타민D가 지용성이라서 기름과 섭취하면 흡수가 잘 된답니다. 삶은 달걀을 기름장에 찍어 먹거나 수란 위에 김을 뿌려서 드시면 돼요.

 


무의 잎과 줄기를 말린 시래기도 비타민D와 칼슘이 많은 음식이에요. 비타민C,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시래기를 먹는 것으로 면역력을 올리고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변비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D 많은 식품으로 버섯이 있어요. 모든 버섯에 포함되어 있는데 몇 가지 많은 음식이 있답니다. 예를 들어 양송이버섯에 많이 들어 있으며 햇볕에 말렸을 때 더 늘어납니다.

 


생으로 먹었을 때보다 햇볕에 말려 먹었을 때 비타민D가 176배나 높아져요. 양송이는 말려서 볶아 먹거나 밥에 넣어 먹거나 국에 넣어 먹을 수 있어요. 수프로 끓여서 먹기도 하고 전으로 부쳐서 먹어도 맛있습니다.

 


잡채, 탕수육 소스 만들 때 들어가는 목이버섯도 영양 성분이 많은 음식이에요. 목이버섯도 햇볕에 말렸을 때 비타민D가 30배 많아진답니다. 그냥 먹기 보다 한번 더 햇볕에 말려서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목이버섯 위에 흰목이버섯이 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흰목이버섯에 2배 이상 많은 비타민D가 들어 있다고 해요. 칼슘, 아미노산도 풍부하기 때문에 약해진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고기를 종류별로 챙기는 것처럼 버섯도 종류별로 즐겨 먹어야겠어요.

 


비타민D 많은 연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으로 기름에 구워서 먹으면 좋아요. 지용성 성분은 기름과 함께 먹어야 몸에 잘 흡수되니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맛있게 구워드세요. 여기에 우유와 양파를 끓여서 만든 소스를 곁들이면 더욱 좋아요.

 


싱싱한 고등어에도 많이 들어 있으며 1마리만 먹어도 필요한 비타민D를 채울 수 있어요. 고등어는 오메가3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관 건강이나 치매 예방, 기억력 향상에도 좋은 음식이에요.

 


비타민D 많은 음식을 챙기기 어려워서 보충제로 섭취하기도 하는데 하루 권장량을 잘 지켜야 해요.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은 400~4000IU로 이보다 많이 복용하면 두통이나 메스꺼움,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권장량을 지켜드시고 부작용 걱정없는 식품으로도 자주 챙기세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스닙 효능 요리 방법  (0) 2021.02.06
도가니탕 끓이는법 정리  (0) 2021.01.28
상황버섯 끓이는 방법 알기  (0) 2021.01.16
황태껍질부각 효능 뭘까  (0) 2021.01.13
늙은 호박즙 효능 알기  (0) 2020.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