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치가 아픈 증상 해소

반응형

명치가 아픈 증상을 가볍게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지속적으로 명치가 아픈 경우 단순 소화불량이 아니라 치료가 필요한 질병 때문일 수 있어요. 스트레스받거나 폭식, 과식을 하는 등 명치가 아픈 명확한 이유가 있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원인을 알 수 없다면 명치가 왜 아픈지 진찰받아보고 아픈 증상을 적극 치료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보통 체했을 때 명치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갑자기 음식을 많이 먹거나 빨리 먹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기름진 음식이나 밀가루 음식을 먹을 때 체하게 되며 소화불량 증세인 명치 통증과 더부룩함, 구토, 설사,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위장 기능이 약한 분들의 경우 쉽게 체하고 명치가 아픈 증상도 자주 나타나서 대충 약을 먹고 참는 경우가 많은데요. 반복되는 소화불량이 다른 질병의 신호일 수 있어서 식습관을 개선해도 나아지지 않을 경우 정확히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명치가 아픈 경우 급성 위염을 생각해볼 수 있어요. 심하게 스트레스 받거나 알코올,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여 위장 점막에 급성 염증이 생긴 것으로 명치가 욱신욱신 아픈 것 외에 식욕부진,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급성 위염이 반복이 되면 만성위염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염증이 몇개월 이상 지속되면 위장 점막이 얇아지고 위암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아픈 증상이 몇 개월 동안 지속되고 있는 분들은 진찰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명치가 아픈 만성위염은 왜 생기는 걸까요. 급성 위염이 자주 발생하거나 헬리코박터균 감염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어요. 대부분은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으로 생기며 치료를 위해서는 식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제균 치료를 해야 한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은 신경성 위염으로 인해 명치가 아픈 증상을 느낄 수 있어요.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과로, 피로가 원인이 되어 자율신경 균형이 깨지면 위산이 과다 분비되면서 속쓰림이나 명치가 아플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생각보다 다양한 질병을 유발한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명치 통증 원인이 되는 분들도 많아요. 위산을 포함 위 내용물이 속도로 역류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속쓰림과 잦은 트림, 입안에 신맛이나 쓴맛이 느껴질 수 있어요. 목이 아픈 증상도 마른 기침이 나는 것도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염보다 심각한 상태인 위궤양으로 인해 아픈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점막이 깊이 파인 상태라서 통증이 더 심하며 특히 식후에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위염이랑 비슷한 증세가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위궤양이 왜 발생하는지 알면 예방할 수 있어요. 과도한 스트레스,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 알코올이나 카페인의 과다 섭취, 흡연, 폭식 등이 위궤양의 원인이 된답니다.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고 금연, 금주를 하는 것이 좋아요. 위점막을 손상시키는 뜨겁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가공식품보단 신선한 식품을 챙겨야 합니다. 과식, 폭식, 야식을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갑자기 명치가 심하게 아픈 증상이 생겼다면 급성 췌장염일 수 있어요. 알코올의 과음, 담석증, 비만 등으로 발병하는데 생각보다 주변에 흔히 발생하는 질병이더라고요. 명치에서 허리로 퍼지는 통증이 느껴진다면 위장질환이 아닌 췌장의 문제 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명치가 아프다고 해서 무조건 위장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니에요. 맹장염으로 알고 있는 급성 충수염 증세로도 명치 통증이 있답니다. 충수염일 경우 소화불량 같은 증세가 시간이 지나면서 더 심해지고 통증 위치가 명치에서 오른쪽 하복부로 이동합니다.

 


급성 충수염(맹장염)은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발생하는 병으로 면역력의 저하, 장내 환경의 악화, 스트레스와 피로 등이 원인이 된답니다. 명치와 복부 통증 외에 미열, 메스꺼움, 설사 등도 나타나며 자연치유되지 않기 때문에 즉시 병원에서 치료받아야해요.

 


40세 이상이며 비만이고 과식과 음주가 잦은 분들이라면 담석증 때문에 명치가 아픈 것은 아닐까요. 담즙이 딱딱하게 굳어 돌처럼 된 것을 담석이라고 하는데 담석이 담관이나 담낭에서 염증을 일으킬 경우 메스꺼움, 구토, 발열, 설사, 명치와 허리 통증, 오른쪽 어깨 통증, 황달이 발생합니다.

 


심장의 문제로 명치가 아플 수 있어요. 심근경색이라고 해서 심근에 혈액을 보내는 혈관이 좁아지고 막히면 갑자기 가슴과 명치에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메스꺼움, 식은땀 등도 나타나며 30분 이상 통증이 지속된답니다.

 


명치가 아픈 증상의 대부분은 위장 질환과 연관이 있지만 췌장염이나 담석증, 심근경색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어요. 따라서 명치가 자주 아픈 분들은 나아지겠지라며 무시하기 보다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질환은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