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물 섭취량 챙겼나요

반응형

하루 동안 섭취해야 하는 하루 물 섭취량은 얼마나 되나요 궁금증을 갖는 분들이 많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이 되면 의식적으로 물 섭취량을 늘려야 하는데요.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탈수가 되고 이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하루에 얼마나 물을 섭취해야 하는 걸까요 섭취량을 알아두고 지킬 수 있었으면 합니다.

 


물을 마시면 건강에 좋다는 말을 자주 듣는 것 같습니다. 우리 몸의 약 60%가 수분으로 되어 있으며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하고 체온 유지와 노폐물 배출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하루에 어느 정도를 마셔야 하는지는 정확히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하루 물 섭취량과 함께 올바른 물마시는 방법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물 섭취가 부족하다고 지적을 받았거나 건강이나 미용을 위해 물을 적극 섭취할 결심을 한 분들이라면 미리 확인해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하루에 마셔야 하는 물의 양

하루 물 섭취량은 체중에 따라 다르지만 인간에게 필요한 하루 수분량은 약 2.5리터라고 합니다. 그렇게나 많이 마셔야 하나 놀라실 수 있는데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도 있고 체내에서 생성되는 것도 있어서 물로 마실 경우에는 최소 1.5리터는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물의 양을 체중과 연령을 넣어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체중 (kg) × 연령별 필요량 (ml) = 하루에 필요한 수분량

[연령별 필요량]
30 세 미만 = 40ml
30 ~ 55 세 = 35ml
56 세 이상 = 30ml

25세 60kg 이라면 60 (kg) × 40 (ml) = 2,400 (ml)
40세 70kg 이라면 70 (kg) × 35 (ml) = 2,450 (ml)

 


우리는 약 1리터의 물을 음식으로도 섭취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제외한 만큼을 물로 드셔야 합니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수분량이 부족하다면 또는 운동으로 땀을 많이 배출한다면 물의 양을 조금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하루 물 섭취량은 1.5~2리터가 알맞습니다.
컵으로 계산하면 약 8~10컵 입니다.

 

건강에 좋은 물 마시는 법

물은 한 번에 많이 마셔도 소변으로 나오기 때문에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 마시는 습관이 없는 분들이라면 다음 시간에 맞춰 물을 마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운동할 때
목욕을 한 후에
잠자기 전에

자는 동안 1컵 정도의 땀을 흘리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목욕을 할 때도 땀이 나와 혈액의 수분이 감소하고 혈류가 나빠지기 때문에 물을 마셔야 합니다. 자는 동안 탈수를 막기 위해 자기 전에도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에 1컵 시간을 정해서 하루 물 섭취량인 1.5~2리터를 마셨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물을 마시면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할 수 있으며, 일시적이지만 공복감이 사라져서 과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발생하는 미네랄 부족도 물이 보충해줍니다.

피부 미용

혈액의 흐름을 좋게 만들어서 신진대사를 높이고 피부 턴오버 주기를 정상화해줍니다. 피부 턴오버가 잘 되면 각질 제거가 잘되고 새롭게 피부가 재생되어 생기 있고 건강해 보입니다.

변비 해소 효과

변비를 개선하려면 식이섬유를 섭취해야 하는데 이와 함께 물도 많이 마셔야 합니다. 딱딱해진 대변을 물이 무르게 만들어서 배변을 수월하게 해 줍니다. 변비가 있을 때는 자주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종을 해소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짜게 먹었을 때 부종이 발생하는데 물이 혈류의 흐름을 좋게 하고 노폐물을 배출시켜서 부종을 개선해 줍니다. 물을 마시면 부종이 생긴다고 생각하고 마시지 않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하루에 필요한 수분량은 약 2.5리터이며 사람에 따라 필요량이 달라집니다. 또한 음식으로도 수분을 섭취하기 때문에 하루 물 섭취량은 1.5~2리터입니다. 최소 1.5리터는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시간을 정해 1컵씩 적당량을 마시는 것이 건강에 더 효과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