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 물찬 느낌 이유는

반응형

마치 귀에 물이 찬 것 같는 느낌이 들면 일에 집중이 되지 않고 신경이 쓰입니다. 귀에 물찬 느낌이 드는 이유는 다양한데 청력을 저하시킬 수 있는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서 증상을 간과하고 넘기지 말아야 합니다.

 

수영장에서-공놀이-하는-어린이


실제로 귀에 물이 들어가서 귀에 물찬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수영장이나 강에서 물놀이를 하다가 또는 목욕을 하다가도 물이 들어 갈 수 있습니다. 이는 저절로 마르기도 하지만 오래 방치할 경우 세균 번식으로 인해 감염이 발생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는 반대 방향으로 고개를 기울이거나 헤어드라이기의 찬바람으로 물기를 말리면 도움이 됩니다. 보통은 체온으로 인해 물기가 증발합니다.

귀에 물찬 느낌이 들지만 참고 지내는 분들이 많은데 이를 방치하면 외이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영-하는-사람

 

외이도염 증상

귓바퀴를 만지거나 당기면 통증이 생기고 귀가 붓고 분비물로 인해 외이도가 막혀 귀가 잘 들리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가렵고, 청력이 감소하며 물이 찬 느낌이 듭니다.

외이도염 치료

중요한 것을 귀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며 통증이 심할 때는 약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스스로 해결하는 것보다는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필요한 치료를 받는 것이 2차 감염을 예방하고 빨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수영 또는 목욕한 뒤에는 드라이기를 이용해서 귀를 말려주면 좋습니다. 약한 바람으로 멀리서 사용해야 합니다. 외이도를 자극하는 면봉이나 귀이개 사용은 삼가는 것 이 좋습니다. 귀에 물이 들어간 다음 부터 귀가 가렵고 진물이 나온다면 주저말고 이비인후과를 방문합니다.

 

사람-귀

 

메니에르병 증상

메니에르병으로 인해 귀에 물찬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은 귓속 달팽이관에 있는 내림프액의 압력이 증가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뚜렷한 원인은 없습니다. 증상으로 어지럼증이 나타나며 귀에 물찬 듯한 먹먹한 느낌과 청력 감소, 구토,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증상을 악화시키는 피로, 스트레스, 알코올, 카페인, 흡연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는 자연 치유되지만 증상이 지속되고 심한 분들은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귀에-이어폰-꽂는-아이

 

돌발성 난청 

갑자기 한쪽 또는 양쪽 귀에 귀에 물찬 느낌이나 이명, 급격한 청력 저하가 발생하는 질환으로 증상이 있을 때 서둘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원인은 정확하지 않지만 피로, 스트레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잘 받으면 청력이 정상적으로 돌아오지만 치료를 미루거나 시기를 놓치면 회복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자기 잘 안 들리고 귀에 꽉 찬 느낌이 들 때는 즉시 병원을 찾아 진찰받아야 합니다.

귀에 발생한 문제로 인해 귀에 물찬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지만 뇌종양이 원인으로 돌발성 난청 등이 발생할 수 있어서 증상을 간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