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약 복용시간 중요합니다

반응형

당뇨병 치료의 기본은 식사와 운동 요법이며 충분히 혈당이 조절되지 않으면 당뇨약 복용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당뇨약 중에는 식사 직전에 먹지 않으면 저혈당을 일으키는 것이나 효과가 없는 것도 있어서 당뇨약 복용시간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약을 복용하는 시간은 식후입니다. 하지만 당뇨약 복용시간은 종류에 따라 식사 바로 전이나 식사하기 30분 전 등 복용 타이밍이 달라집니다. 때문에 주치의의 지시에 따라 정해진 시간, 용법을 지켜서 복용해야 합니다.

 


당뇨약 복용시간은 약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식후 고혈당을 억제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은 식사 직전에 복용해야 합니다. 음식에 들어 있는 당질의 소화 흡수를 늦춰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약입니다.

위장에 음식이 들어오기 전에 효과를 내는 당뇨약은 식전 복용이 효과적이며 소화흡수가 안 좋은 약은 소화관에 아무것도 없는 아침 기상 시에 복용합니다. 식간이나 취침 전에 복용해야 하는 등 당뇨약 복용시간은 처방받은 약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당뇨약 복용하는 것을 자꾸 잊어 버린다면

같은 시간에 약을 복용하는 것을 잊어버릴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시계 또는 휴대폰 알람을 설정합니다.
2. 식사 시간에 맞춰서 먹어야 하는 것은 식탁에 내놓습니다.
3. 항상 사용하는 가방이나 근무하는 곳의 서랍 등에 여분의 약을 넣어 둡니다.

당뇨약 복용시간을 놓쳤다면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깜빡 잊을 수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여 미리 약사 또는 의사와 상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복용해야 하는데 잊어버린 경우 낮에 복용해도 되는지 아니면 그날은 복용하면 안 되는지 등을 미리 알아두어야 합니다.

규칙적으로 식사하기

당뇨약 복용시간만큼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식사를 정해진 시간에 섭취하는 것입니다. 당뇨약은 식사 후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내리기 위해 처방되기 때문에 식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복용하면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고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시간은 1일 3식으로 정하여 5~6시간을 간격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이는 과식을 방지하고 혈당을 안정시키며, 췌장의 부담을 줄입니다. 또한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음식 섭취를 끝내는 것이 비만 예방에 좋습니다.

당뇨병은 꾸준히 관리해야 하며 임의로 약의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주치의와 상담하여 복용시간, 복용량을 지켜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