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칼로리 권장량 챙깁니다

반응형

내게 필요한 하루 칼로리 권장량을 알고 계시나요. 성별이나 나이, 신체 활동 수준 등에 따라 필요한 하루 칼로리가 달라지며 칼로리 권장량보다 많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에는 비만이 되고 질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알맞은 하루 칼로리를 알아야 합니다.

 


칼로리는 생명을 유지하고 몸을 움직일 때 소비되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에너지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적당량의 칼로리 섭취는 필요합니다. 다만 하루 칼로리 권장량 이상을 챙기는 날이 지속되면 소비되지 못한 칼로리가 지방으로 축적되어 살이 찌게 됩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하루 칼로리를 챙겨야 하며 일반적으로 성인여자 하루 권장량은 2,000kcal입니다. 성인남자 하루 칼로리 권장량은 2,700kcal입니다. 물론 신체 활동량에 따라 이보다 적은 또는 많은 칼로리 섭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성 하루 권장 칼로리

예를 들어 매일 1시간 이상 운동하는 여성이라면 2,000kcal보다 많은 섭취가 필요합니다. 1시간 이하의 운동이라면 1,900kcal, 5 천보 정도 걷는다면 1,800kcal, 이보다 적게 운동한다면 1,700kcal 정도가 하루에 필요합니다. 신체 활동량이 적은 사람은 소비 칼로리도 적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남성 하루 칼로리 권장량

남성의 하루 권장 칼로리는 2500~3000kcal이며 신체 활동량이 많을수록 높아집니다.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2500kcal보다 적게 섭취해야 체중이 유지되고 살이 찌지 않습니다.

몸무게에 따른 칼로리 권장량 계산

적정 몸무게 알기

▶신장 (m) x 신장 (m) x 22
▶1.60 x 1.60 x 22 = 56.32 (미용 체중이 아닌 정상체중)

하루 필요 열량 계산

▶체중 x  25 ~ 30
▶56 x 25 ~ 30 = 1,400 ~ 1,680kcal


필요 열량만큼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보다 적게 먹으면서 운동까지 하면 체중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루 칼로리 권장량을 챙기면서 건강하게 보내는 방법

1.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지 않기
과식을 하면 소비되지 않은 칼로리가 체지방으로 쌓여서 비만이 되고 이는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등의 생활습관병의 위험을 높입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과식하지 않아야 합니다.

2. 운동으로 칼로리 태우기
섭취한 칼로리를 제대로 소비할 경우 체내 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이 지방 연소 효과가 좋으며 근력 운동을 함께 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가만히 있어도 소비되는 칼로리가 늘어납니다.

칼로리는 섭취와 소비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하루 칼로리 권장량을 챙기는 것이 좋으며 칼로리보다 많이 섭취했을 경우 이를 소비할 수 있는 운동을 늘리는 것이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