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 칼로리 정리

반응형

단호박은 달고 맛있는 채소라서 칼로리가 높지 않을까 걱정이 되는데요. 달콤한 맛에 비해 삶은 단호박 칼로리가 높지 않다고 해요. 게다가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건강과 미용에 좋은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B, 식이섬유, 미네랄 등이 고루 들어 있어서 남녀노소 모두에게 건강 간식으로 좋아요.

 


100g당 삶거나 찐 단호박 칼로리는 약 70kcal 라고 해요. 단호박 한통이 1kg이라고 하면 단호박 1개 칼로리는 약 700kcal가 되겠네요. 포만감이 좋은 식재료라서 한 끼에 100~200g 정도 먹기 때문에 살찔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달콤한 케이크는 한조각에 300~ 400kcal, 라면은 400~500kcal 입니다.

 


단호박은 열량이 낮은 것은 물론 혈당 상승 정도를 나타내는 GI 지수도 65로 낮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고 드실 수 있어요. 다만 조리 방법에 따라서는 열량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단호박 외에 다른 채소 고구마, 감자는 kcal가 높을까요. 감자는 100g에 70kcal, 고구마는 124kcal 입니다.

 


조리 방법에 따라 달라지는 단호박 칼로리 알아보아요. 달짝지근한 단호박 조림으로 먹을 경우에는 100g에 96kcal로 보통 130g은 먹기 때문에 125kcal를 섭취하게 됩니다. 설탕, 간장을 사용하기 때문에 찐 것보다는 열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단호박 고로케 칼로리는 100g에 222kcal입니다. 손바닥 크기의 고로케가 약 100g이라서 한개를 먹으면 222kcal 정도를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크로켓은 다진 고기도 들어가고 기름에 넣어 튀기기 때문에 열량이 높을 수 밖에 없어요. 마요네즈, 케첩 등을 곁들이면 더 높아집니다.

 


단호박 튀김 칼로리는 얼마 일까요. 고구마 튀김만큼 사랑받는 것이 단호박 튀김인데요. 바삭한 식감과 단맛이 적당해서 한번 먹으면 과식하게 되더라고요. 단호박 튀김은 100g당 182kcal이며 한 조각 40g은 73kcal 정도입니다. 튀기면 열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할 때는 삶거나 쪄서 먹는 것이 좋아요.

 


단호박죽 칼로리는 100g 약 74kcal이며 1인분에 133kcal입니다. 우유, 조미료를 첨가했기 때문에 열량이 높아지며 생크림, 버터를 넣어 만들면 맛은 더 깊어지고 좋아지지만 kcal가 높아집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물, 꿀, 소금만으로 간단하게 만들어 먹는 것이 좋아요.

 


다이어트 중에는 단호박 칼로리도 부담된다는 분도 있지만 조리 방법에 따라 열량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으며 적당량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도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할 때 단호박 먹는 요령을 알아두세요.

 


간단하게 조리해서 먹습니다. 단호박을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튀김, 조림이 최고지만 칼로리가 걱정되는 분들은 찌거나 삶거나, 오븐에 굽는 방법으로 kcal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할 때 단 음식이 당길 때 참으면 스트레스가 되는데 단호박 자체가 단맛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됩니다.

 


단호박이 다이어트할 때 좋은 이유가 있어요. 수용성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불용성 식이섬유가 변비를 개선해 주기 때문에 체내 독소가 쌓이지 않습니다. 해독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도 좋습니다.

 


피부 노화 방지를 위해 단호박을 챙기는 분들도 많은데요.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해주는 베타카로틴, 콜라겐 생성을 돕고 미백 효과가 있는 비타민C,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E가 들어 있어서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자주 부어서 고민인 분들도 단호박이 좋아요. 칼로리 부담 없는 단호박은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는 부종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 시켜 줍니다. 부기 제거를 위해 단호박 즙이나 차, 주스 등을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단호박 칼로리가 낮아서 아침 식사 대용으로 챙겨도 좋은데요. 삶은 단호박100g, 저지방 우유 100ml를 믹서로 갈아주기만 하면 단호박 스무디 완성입니다. 여름에는 얼음을 추가해서 시원하게 먹을 수 있으며 견과류나 좋아하는 과일을 넣어서 갈아드셔도 좋습니다. 맛은 물론 열량도 부담없는 만큼 건강하게 먹으면서 체중감량 하고 피부미용에도 도움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칼로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숭아 1개 칼로리 걱정말아요  (0) 2021.07.26
물냉면 칼로리 비빔냉면과 비교하기  (0) 2021.07.11
감자 칼로리 1개는  (0) 2020.04.17
밥한공기 칼로리 얼마  (0) 2017.05.01
두부 칼로리 한모  (0) 2017.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