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국 칼로리 한그릇 칼로리 얼마

반응형

설날 하면 생각나는 대표음식으로 떡국이 있습니다. 맑게 또는 사골국으로 육수를 만들어서 가래떡을 넣고 달걀지단과 쇠고기, 김가루만 올려도 맛있는 떡국인데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다고 합니다. 한그릇을 다 먹을 경우 떡국 칼로리는 어느 정도일까요. 이를 소비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운동을 해야 할까요.

 


예로부터 설날이 되면 떡국을 한그릇 먹어야 나이를 한 살 먹는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설날 아침이면 떡국을 한그릇 먹는데 생각보다 떡국 칼로리가 높아서 한그릇 이상으로 먹으면 살이 찔 수 있다고 합니다.

 


떡국은 쌀가루로 압축하여 만든 음식으로 정제된 탄수화물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흡수가 빠르며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데 혈당이 지나치게 오르면 이를 낮추기 위해 인슐린이 과다 분비됩니다. 과다 분비된 인슐린은 남은 당을 체지방으로 축적시키고 살이 찌게 만듭니다.

 


떡국 칼로리는 얼마일까요.
우스갯소리로 맛있게 먹으면 0칼로리라고 하는데 떡국 한그릇 칼로리는 생각보다 높습니다. 1회 700g을 먹을 경우 588kcal 이며 어떤 육수를 사용했는지에 따라 칼로리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쇠고기 떡국 칼로리 600kcal
사골 떡국 칼로리 1000kcal

어느 정도인지 감이 잡히지 않을 수 있는데 밥 한공기 칼로리가 300kcal 입니다. 밥 2 공기 정도가 떡국 한그릇 칼로리입니다.

떡국 칼로리가 부담된다면 고기를 줄이거나 고기 대신 매생이, 굴 등 칼로리가 낮은 식재료를 사용하여 끓이면 됩니다.

 


떡국 외에도 설날에 먹는 음식은 칼로리가 높습니다.
잡채 칼로리 얼마
잡채의 경우 생일, 잔치에 빠지지 않는 음식으로 채소도 많이 들어갔지만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습니다. 1인분에 285kcal입니다. 보통 식사를 하면서 반찬으로 잡채를 한그릇 다 먹기 때문에 1끼에 먹는 칼로리가 상당히 높아지게 됩니다.

동그랑땡, 전 칼로리
명절에 먹는 각종 전의 칼로리도 높습니다. 동그랑땡은 1인분에 309kcal, 동태전은 270kcal, 꼬치산적은 170kcal 입니다. 주식을 먹고 전까지 먹다 보면 한 끼에 1000kcal를 가볍게 넘기게 됩니다.

식혜 한잔 칼로리
음료 대용으로 마시는 식혜 또한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습니다. 150g을 먹으면 약 130kcal 입니다. 수정과는 왠지 건강하고 살이 안 찔 것 같지만 수정과 150g에 133kcal입니다.

떡국은 주로 탄수화물로 되어 있으며 칼로리가 높아서 과식하면 살이 찝니다. 하지만 설날에 먹는 떡국은 안 좋은 일을 잊게 해 주고 재물운을 높여준다고 하니 먹는 양을 주의하여 챙겨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설날에 한그릇 맛있게 드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