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성분 1개 칼로리 얼마

반응형

무화과는 풍부한 영양소를 포함한 과일로 인기가 많습니다. 한번 먹어보면 색다른 식감과 맛에 빠지게 되며, 무화과 성분과 칼로리를 알게 되면 제철마다 생무화과를 찾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무화과 1개 칼로리는 얼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란

늦여름부터 10월 중순이 제철인 무화과는 꽃이 열매이고, 열매가 꽃으로 알려진 특별한 과일입니다. 꽃이 피지 않는 대신 열매 자체가 꽃을 품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무화과를 먹을 때 꽃송이째 먹는 것과 같습니다. 상당히 신비한 과일이며 그래서 신비의 과일로도 불립니다.

 


무화과는 생김이 신비한 것은 물론 영양 성분이 풍부해서 건강에도 좋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요 무화과 성분

수용성 식이섬유, 칼륨, 칼슘, 마그네슘, 철분, 식물성 에스트로겐, 피신, 안토시아닌,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성분은 아래와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 :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환경을 정돈하고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배출, 혀랑 상승 억제 등의 효과도 있어서 당뇨, 고혈압 환자에게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칼륨 :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미네랄로 혈압 상승을 예방하는데 도움됩니다. 몸이 붓는 것을 예방하고, 근육의 수축을 막아주는 작용도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 : 대두 이소플라본처럼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물질로 갱년기 증상 완화나 월경 전 증후군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피신 :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로 식후에 먹으면 소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무화과를 고기 먹은 후에 먹으면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불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피부 노화 방지, 질병 예방, 암 예방 등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무화과 성분이 풍부하여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제철에 하루 2~3개 정도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화과 1개 칼로리 얼마

무화과 성분이 풍부하고 효능도 좋은데다 칼로리도 낮습니다. 과일의 경우 의외로 칼로리가 높은 것들이 있는데 무화과는 다이어트할 때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생무화과 1개 칼로리는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1개 약 70~90g에 약 38~46kcal입니다. 평소 먹는 과일과 칼로리를 비교해보면 쉽게 와닿을 것 같습니다.

100g 기준으로 과일 칼로리

무화과 53kcal
사과 95kcal
바나나 90kcal
오렌지 53kcal
포도 63kcal
딸기 32kcal

 


생으로 먹을 경우 칼로리 부담이 없지만 건조하거나 가공해서 먹을 경우에는 칼로리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화과를 말리면 수분이 줄고 영양성분이 응축되어 칼로리가 높아지며 1개 칼로리가 약 48kcal가 됩니다.

같은 100g을 먹었을 때 생무화과 100g의 당분은 약 6.6g이지만, 건조무화과 100g의 당분 함량은 약 50g 입니다.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는 건조무화과보다는 생무화과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화과 하루에 몇 개
영양이 좋고 칼로리도 낮은 과일이지만 과식은 주의해야 합니다. 하루에 2~3개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하며, 과식을 할 경우 설사, 변비, 복부 불편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적당량을 건강하게 즐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