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배가 아파요 아픈이유

반응형

배가 아픈 증상은 자주 발생하지만 아픈 위치에 따라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이 달라집니다. 윗배가 아파요 라면 위염, 소화불량을 의심하게 되는데 위궤양, 담석증, 급성 췌장염도 윗배가 아픈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윗배 통증이 있을 때는 증상의 정도와 특징을 파악하여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윗배가 아파요. 라고 할 때 흔히 위염을 의심합니다. 저 또한 위염으로 윗배가 아프고 식사가 불편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위염이란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급성과 만성으로 나뉩니다. 급성 위염은 많은 분들이 겪어 봤을 것 같습니다. 바이러스, 세균,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하기 쉬우며 증상으로는 윗배가 살살 아파요 외에 소화불량, 트림, 구토 등이 나타납니다.

 


위염보다 더 상처가 깊은 상태인 위궤양으로 인해서도 윗배가 아파요.

위궤양이란

위 점막에 깊은 상처 궤양이 생기는 것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 흡연, 음주,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합니다. 식사 후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위궤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왼쪽 또는 오른쪽 위치에 따라 윗배가 아픈이유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오른쪽 윗배 통증이 있다면 간질환이나 담석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담석증이란

담낭 또는 담관에 돌(담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예전보다 많이 발생하고 있는 질환으로 과식, 과음, 기름진 음식, 스트레스, 비만 등이 원인이 됩니다.

증상으로는 오른쪽 윗배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통증은 식사 후 또는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에 주로 발생합니다. 윗배가 아픈 것 외에 발열, 구토, 황달 등도 나타납니다.

 

간염이란

바이러스와 알코올, 약물 등이 원인이 되어 간세포가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게 되며 방치할 경우 만성 간염, 간경변증, 간암으로 진행될 수도 있어서 서둘러 치료받아야 합니다.

증상으로 오른쪽 윗배가 아프고 피로감, 식욕부진, 황달, 소화불량, 복통, 발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왼쪽 윗배가 아플 경우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아래와 같습니다.

협심증

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왼쪽 가슴 부위에 뻐근함과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왼쪽 어깨, 팔, 목, 턱이 아프거나 왼쪽 윗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췌장이 복부 왼쪽 윗부분에 위치하고 있어서 왼쪽 윗배 아픈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아프고 그 정도가 심하며, 구토, 오심, 발열 등도 나타납니다. 명치에서 왼쪽 옆구리와 등으로 통증이 방사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윗배가 딱딱하고 아파요 라는 분들은 스트레스, 긴장, 변비로 인한 가스 참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윗배가 아플때 해소법

원인이 되는 질병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위염, 위궤양이라면 약물치료와 함께 평소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규칙적으로 식사하여 과식을 방지합니다.
2. 기름지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합니다.
3. 술, 흡연은 삼갑니다.
4.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습니다.
5. 위에 좋은 양배추, 브로콜리 등을 자주 먹습니다.

담석증으로 인한 윗배 통증이라면 검사를 받고 의사와 상의하여 수술 치료를 받습니다. 담석이 작고 통증이 없으면 약물로 완화하거나 자연 배출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하게 아프고 담석이 커질 경우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에는 식생활습관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간염, 협심증, 췌장염으로 인한 통증도 스스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히 진찰받고 치료해야 합니다. 약물 또는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치료 후에는 운동,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윗배가 아픈이유는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원인 질병에 따라서는 서둘러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 만큼 아플 때는 참지 말고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위염이라고 생각했는데, 담석으로 인한 담낭염이었던 분들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