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예방접종 후 술 언제 마실수 있나요

반응형

독감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또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독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독감 예방접종 후 술을 마셔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동감 접종 후 술을 마실 수 없다면 언제부터 마실 수 있는지, 왜 마시면 안 되는지를 알고 싶습니다.

 


겨울이 되면 독감 바이러스가 유행을 합니다. 바이러스가 오래 생존할 수 있는 환경이 되는 데다, 실내 활동시간이 늘어서 사람 간 접촉이 늘고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독감 예방접종을 받고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독감 예방접종을 받을 경우에는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합니다. 주의사항에는 술, 샤워, 운동 등이 있으며, 많은 분들이 독감 접종 후 술을 마셔도 되는지를 궁금해합니다.

독감예방접종 전 술 마셔도 되나요
독감 접종받기 전날에 술을 마셔도 되긴 합니다. 백신 접종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다만, 술을 마시는 것으로 인해 몸이 피로하고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전날 술을 마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고의 컨디션인 상태에서 접종받는 것이 좋기 때문에 전날에 무리하게 술을 마시거나 운동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후 술 마셔도 되나요
독감 주사를 맞은 당일은 물론 며칠 동안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술 마시면 안 되는 이유

1. 면역력 반응을 방해합니다. 술은 면역세포 활동을 억제하고 면역 반응을 방해하는데 이로 인해 백신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3. 술로 인한 증상인지, 부작용인지를 알기 어렵습니다. 제 경우 술을 마시면 열이 나고 빨개지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맞기 전후로는 절대 음주하지 않습니다.

4. 접종 후 나타날 수도 있는 부작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발열이나 근육통, 두통이 술을 마시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후 술 언제부터

최소 2~3일 동안은 금주를 해야 합니다. 48시간 동안은 술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하며 48시간이 지난 후에도 당분간은 적당량만 마셔야 합니다.

독감 접종 후 48시간이 지나면 술을 마셔도 된다고 해도,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1주일 정도는 삼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시기가 되면 예방접종을 하는 것 외에 생활습관 관리로 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해야 합니다.

 

 

독감 예방하는 방법

1. 자주 손 씻기 : 지금도 손에는 다양한 세균이 붙어 있으며, 독감 바이러스도 손을 통해 전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출 후, 화장실 사용 후, 식사 전, 기침이나 재채기한 후에는 손을 씻어야 합니다.

2. 사람이 많은 장소 피하기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사람 간에 전파되기 때문에 사람이 많은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할 수 없다면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3. 건강한 생활하기 : 충분히 수면하고, 건강한 식사를 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면역력이 강화되어 독감에 걸릴 위험이 줄어듭니다.

4. 예방접종하기 : 가장 효과적이며 확실한 예방법으로 독감에 걸릴 위험을 최대 90%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매년 10~11월이 되면 많은 분들이 독감 예방접종을 받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노인, 질환이 있는 분들은 시기를 잘 맞춰서 접종받는 것이 좋습니다.

100% 예방 효과는 아니지만 증상이 경미하고, 합병증의 위험이 낮아지니 독감에 걸리기 쉬운 분들이라면 접종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