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감 보관법 후숙해서 냉장보관

반응형

단감은 가을을 대표하는 과일로 아삭한 식감과 달콤한 맛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다만 바로 수확한 단감의 경우 떫은맛이 있어서 단감 후숙을 통해 단맛을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후숙을 위한 단감 보관법과 잘 익은 단감을 오래 두고 먹는 보관법 등을 알아두고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단감 보관법으로 상온, 냉장, 냉동할 수 있으며 이는 익은 정도나 보관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직 익지 않은 딱딱한 감은 상온 보관하여 후숙한 후에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덜익은 감을 바로 냉장할 경우 떫은맛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덜익은 단감 후숙 보관법
덜익은 것을 구입했을 경우 냉장고가 아닌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2~3일 보관합니다. 이때 감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감 후숙하기
푸르스름하고 단단한 감을 빨리 익혀 먹고 싶다면 사과와 함께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감 자체에서도 에틸렌가스가 발생하지만 사과 또한 에틸렌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는 과일이라서 함께 봉투에 담아두면 후숙이 빨라집니다.

 

 

익은 단감 보관법 냉장보관

단감을 계속 상온 보관하면 물러지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서 오래두고 먹기 위해서는 냉장보관을 해야 합니다. 하나씩 비닐랩으로 싸서 보관하면 좋은데 이때 단감 꼭지 부분에 물에 살짝 적신 키친타월을 덮어주면 보관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1. 씻지 않은 상태로 보관합니다. 씻으면 단감 표면의 왁스가 씻겨져서 수분이 증발하기 쉬우며 이로 인해 보관기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2. 물에 적신 키친타월을 단감 꼭지에 맞춰 덮은 후 랩으로 감싸면, 꼭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감은 꼭지가 마르면 점점 부드러워집니다.

3. 랩으로 하나씩 감싸서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습니다. 단감 외에도 과일을 보관할 때 랩으로 감싸면 수분 증발을 막아서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과일끼리 닿아서 상처 나고 곰팡이 생기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번거롭더라도 랩으로 싸는 것을 추천합니다.

4. 감꼭지가 아래로 향하게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합니다. 감은 온도가 낮은 곳에서 보관하는 것으로 숙성을 늦출 수 있기 때문에, 익은 감이라면 가능한 한 빨리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감 보관할 때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감은 꼭지 부분으로 호흡을 하며, 호흡을 많이 할 수록 건조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보관하면, 공기에 노출되는 면적이 줄어 단감의 수분이 증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단감 냉동 보관법

오래 두고 먹고 싶을 경우 냉동 보관하면 몇 개월은 먹을 수 있습니다.

1.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2. 꼭지가 붙은 채로 랩으로 하나씩 감쌉니다.
3. 봉투에 한 번 더 담아서 냉동보관합니다.

냉동한 단감을 먹을 때는 실온에서 30분 ~ 1시간 정도 자연 해동을 하면 됩니다. 꼭지를 제거한 다음에 그 부분부터 숟가락으로 떠서 셔벗처럼 먹을 수 있습니다. 껍질을 제거하고 원하는 크기로 자른 후 먹을 수도 있습니다.  

 

 

단감의 효능과 칼로리

제철 과일에는 영양이 풍부하고 맛도 좋습니다. 따라서 단감이 제철인 가을에는 충분히 단감을 즐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1. 항산화 성분이 노화를 늦춰줍니다.
2. 비타민과 베타카로틴이 면역력을 증진해줍니다.
3. 잘 익은 것을 먹으면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칼륨이 혈압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단감 칼로리는 100g당 50kcal이면 1개를 다 먹어도 100kcal를 넘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아삭한 식감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감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하여 보관하시고,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사과와 함께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너무 많이 구입해서 오래 두고 먹어야 할 경우에는 냉동보관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