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극초기증상 아랫배 가슴 통증 시기는

반응형

임신 극초기증상이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임신 시기에서 극초기라고 분류되는 시기는 없지만, 1주 ~ 4주 차까지 나타나는 증상을 극초기증상이라고 합니다. 이 시기에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이를 통해 임신 가능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테스트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임신 극초기증상 시기는

관계후 수정란이 착상되기까지 1주일이 걸리며, 극초기증상은 관계후 1주일 후에 발생하게 됩니다. 미열이 있고 으슬으슬 춥고 두통이 발생하기 때문에 감기로 오인하고 약을 복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가능성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확인 후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관계후 1주일 후에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임신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감기 비슷한 증상
열감, 으슬으슬한 느낌, 두통, 어지럼증이 나타나서 감기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착상 과정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증상입니다.
 
아랫배 통증
임신 극초기증상 아랫배 통증을 느끼는 분들도 있습니다.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면서 자궁 내막이 두꺼워져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아랫배 통증은 착상 후 1~2주 후에 나타나는데 가스가 차고 배가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입니다.

 


소화불량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 변화 및 자궁의 빠른 성장 때문입니다. 소화불량 외에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
임신 극초기증상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황체호르몬과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가슴이 붓고 딱딱해지며 통증이 발생합니다. 가슴통증 외에 임신 극초기증상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생리지연
관계후 생리 지연 증상이 있다면 임신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임신 1~4주 사이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생리 예정일이 1주가 지나도 하지 않는다면 가능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착상혈
임신 극초기증상으로 착상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될 때 발생하는 출혈인데 생리혈로 착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착상혈은 엷은 갈색이며 소량이고, 1~2일 정도만 나옵니다. 착상혈 나오는 시기는 관계 후 1주 정도 지나서입니다.

 


빈뇨
잦은 소변을 보게 됩니다.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압박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소변을 자주 보게 될 수 있습니다.

냉, 분비물 증가
임신 초기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분비물이 증가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분비물은 우윳빛 또는 연분홍색이며,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피로감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자도 자도 피곤하고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무기력함이 생깁니다. 피로감은 점점 심해지다가 임신 16주~20주부터 점차 나아집니다.

 


극초기증상인 것 같으면 아래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충분한 휴식하기
착상이 되고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7~8시간은 수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 섭취하기
태아의 성장, 발달을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엽산복용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과로, 스트레스 피하기
임신 초기에는 무리한 운동이나 활동을 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흡연, 음주, 카페인 섭취를 하지 않아야 하며,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여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임신 1주 ~ 4주 차 극초기에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타나는 시기나 기간도 개인차가 있어서,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임신한 것은 아닙니다. 임신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임신 테스트기, 병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는 관계 후 2주일 후 또는 생리 예정일이 지난 후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