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혜 효능 천연 소화제 음식

반응형

명절에 느끼한 음식을 먹은 후 식혜를 먹으면 속이 뻥 뚫리는 느낌이 드는데요. 식혜 소화에 좋아서 천연 소화제로도 알려져 있는데, 소화를 돕는 것 외에 다양한 식혜 효능이 있습니다. 맛은 물론이고 건강에 도움 되는 전통 음료인 식혜는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아요.

 


달콤하고 시원한 맛이 나는 식혜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음료입니다. 저는 명절이나 특별한 날에 식혜를 먹는데, 과식 후에 마시면 속이 편안해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실제로 소화에 도움되는 식혜 효능이 있습니다.

 


식혜를 단순히 달달한 음료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 효능을 확인하면 식혜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천연 소화제 식혜

과식 후 답답할 때 식혜를 마시면 속이 편해지는 느낌이 드는데요. 이는 식혜에 엿기름이라는 것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엿기름에는 소화 효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소화 효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분해하여 소화를 촉진합니다.

어릴 때는 식혜가 소화제라는 말을 이해하지 못했는데, 느끼한 고기, 전을 과식 후 먹으면 속이 덜 부대끼고 소화도 잘 되더라고요.

 

 

피로 해소

식혜에는 비타민B1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식혜를 마시는 것으로 피로 해소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로 사용되는 탄수화물도 많기 때문에 피로할 때 마시면 멍했던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이 듭니다.

변비 예방

식혜는 엿기름을 사용해서 발효한 음료로 엿기름에는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요. 또한 쌀밥에도 일부 식이섬유가 있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식혜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포만감을 주어 체중 감량에도 도움 됩니다.

피부 미용

비타민과 식이섬유, 아미노산 등 피부 건강에 필수적인 성분이 들어 있어서 식혜를 마시면 피부 미용에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장이 건강해야 노폐물이 잘 배출되고 피부도 건강해지는데요. 식혜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유산균도 함유되어 있어서 장 건강에 도움 됩니다.

 


천연 소화제의 역할을 하는 식혜처럼 먹으면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 있습니다.

천연 소화제 음식 종류

1. 매실
유기산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매실을 먹으면 위산 분비가 촉진되고, 소화 효소가 활성화되어 소화가 잘 됩니다.

2. 생강
진저롤이라는 성분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며, 과식 후 발생하는 복부 팽만과 가스를 완화해 줍니다.

3. 파인애플
브로멜라인이라는 소화 효소가 들어 있으며, 이는 고기의 단백질 분해를 도와줍니다. 고기를 과식했을 때 파인애플을 드시면 좋습니다.

4. 배
명절에는 과식을 하지만 소화 잘 되는 음식도 함께 먹는데요. 명절 과일로 인기 있는 배에는 옥시다아제라는 소화 효소가 들어 있어서 기름진 음식의 소화를 돕습니다.

5. 동치미
한국의 대표적인 발효 음식으로 아밀라아제, 프로테아제, 리파아제 등 소화 효소가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과식했을 때 동치미 국물을 마시면 속이 편안해졌던 경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식혜 소화에 도움 되고 맛도 좋은데 과식은 주의해야 합니다. 당분이 많고 칼로리가 높아서 과식하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식혜 칼로리 한잔(200ml)에 약 100~130kcal 정도 됩니다. 콜라 한 캔(190ml)에 80kcal 정도임을 고려하면 식혜 칼로리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당분이 많아서 과식하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당뇨와 다이어트에 영향을 줍니다.

건강하게 식혜를 마시기 위해서는 하루에 1~2잔 정도 적당량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탕 대신 천연 감미료를 사용하여 칼로리 부담을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과식을 하여 속이 답답할 때 달콤하고 시원한 맛으로 속을 뻥 뚫어주는 식혜는 적당히 즐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