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이버섯 맛과 향 지키는 보관법 효능

반응형

송이버섯은 가을 제철 음식 중 하나로 고급스러운 맛과 향으로 미식가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자연산 송이버섯 효능을 챙기고 맛과 향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송이버섯 보관법이 중요한데요. 잘못된 보관법은 송이버섯의 맛과 향을 저하시키고 부패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송이버섯이란

오래전부터 귀한 음식으로 대접받았던 송이버섯은 소나무 뿌리와 공생하는 버섯으로 영양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식감이 쫄깃하고 은은한 향이 느껴지며 맛은 쌉싸름하면서 고소합니다.

자연산 송이버섯은 맛과 향, 효능 모든 것이 뛰어나기 때문에 귀하고 비싼 식재료입니다. 따라서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송이버섯 보관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송이버섯을 먹으면 뭐가 좋을까요. 송이버섯 효능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송이버섯 효능 4가지

1. 면역력 강화 : 베타글루칸, 폴리페놀 등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송이버섯을 섭취하는 것으로 감기, 독감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항암 효과 :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송이버섯을 섭취하는 것으로 활성산소를 없애고 세포의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는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치료 효과도 높일 수 있습니다.

3. 혈관 건강 : 혈중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송이버섯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같은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4. 피부 건강 : 항산화 성분은 질병을 예방하는 것 외에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미, 주름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너뷰티도 중요합니다.

 


송이버섯 효능을 제대로 챙기기 위해서는 보관을 잘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보관 방법으로는 냉장, 냉동, 건조 등이 있습니다.

자연산 송이버섯 보관법 냉장보관

가장 좋은 보관법은 씻지 않고 신문지나 키친페이퍼로 싸서 냉장보관하는 것입니다. 씻으면 수분이 빠져나가서 식감과 맛, 향이 떨어지게 됩니다. 신문지로 싸는 이유는 습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1. 표면에 있는 이물질은 툭툭 털어 냅니다.
2. 신문지, 키친타월로 송이버섯을 하나씩 감쌉니다.
3. 지퍼백에 한번 더 담아서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합니다.

냉장 보관할 경우 1~2주 정도 신선하게 보관하면서 드실 수 있습니다.

 

 

생송이버섯 냉동 보관 방법

오래 두고 먹기 위해서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보관할 경우 씻고 손질 후 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1. 흙, 이물질을 털어냅니다.
2. 흐르는 물로 씻고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2. 한지로 하나씩 싸고 랩으로 한번 더 감싸줍니다.
3. 지퍼팩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4. 3개월 이내에 먹도록 합니다.

 

취향에 따라서 미리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냉동보관하셔도 됩니다. 냉동 보관한 것은 자연 해동하여 밥, 찌개, 구이, 볶음, 전골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송이버섯 건조 보관법

버섯의 영양 성분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건조 보관이 있습니다.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잘 말리면 1년은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1. 깨끗하게 손질합니다.
2. 1~2mm 두께로 얇게 썹니다.
3. 통풍이 잘되는 그늘이나 식품 건조기로 말립니다.
4.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송이버섯은 가능한 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3일만 되어도 향이 날아가기 때문입니다. 오래 보관하고 먹기 위해서는 냉동 보관하거나 건조해야 합니다.

귀한 식재료인 만큼 신선할 때 섭취하여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