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채소 아티초크 효능과 먹는법

반응형

이색 식재료로 주목 받고 있는 아티초크 효능을 아시나요. 최근 식재료의 종류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마카, 오크라, 아티초크 등 예전에는 본적도 들어본 적도 없는 이색 식재료들이 식탁에 오르는 일이 잦아졌답니다. 모양, 효능, 먹는법까지 아직은 낯설지만 알고 보면 맛 좋고 건강에 좋은 효능도 있다는데요. 최근 꽃봉오리 채소로 주목을 받고 있는 아티초크 또한 효능이 다양하다니 아티초크 먹는법과 효과 등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아티초크란? 마치 꽃봉오리 처럼 생긴 아티초크는 유럽 가정에서는 흔히 먹는 채소 라고 하는데요.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재배되어 온 고급 채소로 15세기에 이탈리아에 전해져, 16세기에는 프랑스와 독일, 영국 등에서 널리 식용되었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도 아티초크를 만날 수 있는데요. 제주도와 남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고 대형마트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답니다.

 

 

특징으로는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변비 해소와 예방에 좋고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 이뇨 효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등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유럽에서는 아티초크를 식탁의 보물이라고 부르는 것 같아요.

 

변비를 해소할 수 있어요. 수용성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랍니다. 식이섬유는 물에 녹는 수용성과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으로 구분되며 각 기능이 다른데요. 수용성 식이섬유는 수분을 흡수하여 변의 양을 늘리고 무르게 하며, 장 속을 천천히 통과하며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준답니다.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아티초크의 효능으로 고혈압 예방을 기대할 수 있어요. 체내 나트륨의 농도가 높아지면 고혈압에 걸리기 쉬운데요. 아티초크에 든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돕고 균형을 맞추어 주기때문에 높아진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나트륨 과다섭취로 인한 부기 예방에도 좋아요.

 

아티초크 특징 효능으로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어요. 아티초크에 시나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담즙 배출에 도움을 주어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준답니다.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인슐린이 부족해 당 대사가 잘 되지 않고 혈중 당의 농도가 비정상으로 올라가는 것을 당뇨병이라고 하는데요. 아티초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당의 흡수를 억제해 주므로 당뇨병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이색 채소인 아티초크는 먹는법도 특이한데요. 먼저 깨끗하게 씻은 아티초크의 뾰족한 끝부분을 가위로 잘라주세요. 다음으로 아티초크가 부드러워 질 때까지 20~45분 정도로 끓여주세요. 이파리 하나를 뜯었을 때 잘 분리되면 잘 익은 거에요. 삶을 때는 레몬즙이나 식초를 넣으면 갈변현상을 막을 수 있어요. 먹는 방법은 이파리를 하나씩 떼어 안 쪽의 하얀 부분을 긁어서 드시면 됩니다.

 

 

이파리를 모두 제거하면 가운데에 아티초크 하트라고 하는 부분이 나오는데요. 중심의 꽃술을 제거하고 드시면 돼요. 가장 맛있는 부위로 튀김, 파스타 등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어요.

 

 

오븐이 있다면 아티초크 오븐구이도 좋은데요. 아티초크, 레몬즙, 올리브유, 물, 소금, 마늘만 있으면 된답니다. 먼저 아티초크의 끝을 자르고 반으로 잘라주세요.  그리고 레몬즙, 물, 아티초크를 20분간 끓여주세요. 삶은 후에는 올리브오일과 다진 마늘, 소금을 아티초크에 올려 오븐에서 20분간 구워 주면 됩니다. 아직은 낯선 식재료이지만 칼륨, 비타민C,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고 아티초크 섭취 효능이 다양해서 특별 영양식으로 챙기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