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은

반응형

바쁜 출근 길이나 피곤한 퇴근 길에는 물건을 잃어버리기 쉬운데요. 깜빡 잊고 우산이나 책 등을 놓고 내리는 경우도 있고 소중한 물건을 놓고 내리는 경우도 있답니다. 소중한 물건 중에서도 지갑을 잃어버리면 순간 머릿속이 하얘지는데요. 주민등록증, 면허증 어떡하지.. 이 때는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물건을 찾을 수 있는 곳에 연락하고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해야 한답니다.

 

 

분실물은 경찰청 유실물센터 종합안내 사이트에서 검색 신고할 수 있는데요. 물건의 종류나 습득 시간, 장소 등이 자세히 나와 있어서 보관중인 지구대, 지하철 역사에서 찾을 수 있어요. 하지만 찾을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민등록증을 분실했을 때는 서둘러 분실신고를 해야 한답니다.

 

 

귀찮아서 운전면허증이 있으니까 라는 생각으로 나중으로 미루거나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있는데요. 훔친 주민등록증으로 통장을 만들고 휴대폰 개통까지 한 사건도 있는 만큼 내 명의가 도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신속하게 분실 신고를 하는 것이 좋아요.

 

방법은 2가지인데요. 직접 가까운 읍.면.동사무소에 가서 분실신고서를 작성하고 재발급을 받으시면 된답니다. 직접 방문하기 번거롭거나 시간이 없다면 인터넷으로 스마트폰 앱으로도 분실신고할 수 있으니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될 것 같아요.

 

 

민원24를 PC 이용 하실 경우에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다음 홈페이지 위 카테로리 민원안내 - 분야별민원- 주민생활 상세분야 - 전입전출 -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철회) 페이지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된답니다. 분실을 신고하거나 철회할 때 이용할 수 있어요. 간단하게 검색창에 '주민등록증'이라고 검색하시면 신청 페이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로그인을 하거나 비회원일 경우 필수입력사항을 입력 후 신청할 수 있는데요. (공인인증서가 필요)수수료는 따로 없으며 온라인은 대리인 신청이 불가능 해요. 필수 입력 사항을 입력한 후 신청버튼을 클릭 하고 인증하면 끝이에요. 신청내역은 마이페이지 - 나의 민원처리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답니다.

 

 

홈페이지에 신청작성 예시가 나와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이름, 한자, 주민번호 등 신청하는 사람의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주소 검색을 클릭해서 주소를 입력합니다. 다음으로 분실신고와 분실철회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잃어버렸으니 분실신고에 표시 하고 분실한 날짜와 장소, 분실신고 사유를 입력하면 된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신고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민원24앱을 다운받은 후 자주찾는민원 - 주민등록분실신고(철회)클릭 하여 신청하실 수 있어요. 앱을 이용하면 어디서나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가입을 해야하고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어 있어야 해서 PC로 신청하는 것이 편하답니다.

 

 

바쁘게 살다 보면 물건을 잃어버리는 실수를 할 수 있기때문에 잃어버린 물건을 다시 찾는 방법이나 신분증같은 소중한 물건을 잃어버렸을 때의 대처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문제가 증가하고 있는만큼 신분증을 잃어버렸을 때 무심하게 넘기지 마시고 주민등록증 분실신고하기 잊지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