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삐었을때 찜질 하는 요령

반응형

누구나 한번쯤 경험 한 적이 있는 부상 중 하나인 발목 염좌.. 축구하다가 많이 발생하는 부상 중 하나이면서 일상에서도 매우 흔한 외상인데요. 어릴적에 밖에서 신나게 뛰어놀다가 삐끗~ 어른이 된 지금은 발을 헛딛거나 굽이 높은 신발때문에 삐끗~ 생각보다 발목을 자주 삐게 되더라고요. 발목 삐었을때 찜질을 하거나 가만히 쉬면 참을만 해지는데 찜을 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답니다.

 

 

스포츠 현장에서 일상생활에서 자주 발생하는 발목삠..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고 넘기는 경우도 있는데 의외로 합병증이 많은 질환이에요. 치료를 제때 받지 않으면 관절에 통증이 남아 있을 수 있고 보존적 치료만으로 개선시키는 것이 어렵고 수술까지 가는 경우가 있답니다. 발목을 삐었을 때는 부상 정도를 확실히 파악하고 가정에서 응급처치하거나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해요.

 

 

이런 증상이 있으면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처음에는 누르면 아픈 정도 였는데 점점 붓기와 통증이 심해질 때, 걸을 때마다 통증이 느껴질 때. 스스로 구부리거나 다른사람이 발목을 구부리면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관절이 흔들흔들 불안정하게 느껴질 때는 치료를 받아야 한답니다.

 

보통 치료를 위해서는 침을 맞거나 물리치료를 하거나 깁스, 보조기를 착용하는데요. 인대가 완전 파열되어 보행이나 운동이 불가능 할 경우에는 수술을 받게 된답니다. 비교적 가벼운 염좌일 경우에는 집에서 응급처치로 찜질을 하는데 찜질을 하는 방법에도 신경을 써야 해요.

 

 

발목을 삐었을 때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다음으로 삔 부위를 찜질하는데 이때 뜨거운 찜질이 아닌 얼음 찜질을 해야 한답니다. 뜨거운 찜질을 해서 오히려 통증이 더 심해졌다는 분도 있는데 뜨거운 찜질은 혈류량을 증가시켜 삔 부위를 부풀게 하니 주의하세요. 발목 삐었을때 찜질은 얼음 찜질이에요!

 

찬 수건으로 찜질을 하면 혈관이 수축되어 손상된 부위로 혈류가 덜 흐르게 되어 부종을 가라앉힐 수 있어요. 열나고 부었을 때는 냉찜질이에요. 여기에 쿠션을 이용해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면 좀더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랍니다.

 

 

지나치게 자갑지 않은 얼음팩을 이용해 15분 정도 찜질을 2~3번 반복해쥐고 압박 붕대를 이용해 붓기를 예방하는 동시에 움직임을 제한하고 안정을 유지합니다. 지나치게 칭칭 감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3일이 지나면 반대로 따뜻한 찜질이 가능한데요. 일반적으로 부상으로 인한 세포의 손상은 48시간내에 끝나며 72시간이 지나면 세포가 복구되는 작업이 시작됩니다. 이때는 혈액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따뜻한 찜질로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것이 좋아요.

 

 

가벼운 발목삠은 10일 정도면 대부분 좋아지지만 완전한 치료를 위해서는 4~6주 정도 걸리니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여름이라서 샌들이나 슬리퍼를 신다가 삐끗하는 분들이 많다고하니 발에 맞는 신발을 착용하시고 발목이 약한 분들은 편한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걷다가, 운동하다 발목 삐었을때 찜질은 냉찜질! 그럼 온찜질은 언제 해야 하나요? 어머님들 비오거나 많이 걸으시면 통증이 느껴지신다고 하는데요. 이때 온찜질을 해주면 뭉친 근육과 관절이 풀어지는 효과가 있답니다. 만성통증에는 온찜질이 효과적으로 흔히 구할 수 있는 온찜질팩을 이용해 20분 정도 찜질을 해주시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니 찜질할 때도 요령있게 잘 알아보고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