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통 빨리 푸는법 알아보아요

반응형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운동을 하면 나타나는 근육통 빨리 푸는법은 없을까요. 평소 복식호흡도 귀찮아 하던 사람이 복근 운동을 수십 번을 하거나 계단 오르기도 귀찮아하던 사람이 마라톤에 참여하는 등 무리를 할 경우 근육통이 생기게 되는데요. 근육통이 생기면 종아리, 허벅지 온 몸이 쑤시고 아프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며칠씩 이어지는 근육통 빨리 푸는법을 소개해 드리려고해요.

 

 

근육통 푸는법을 알아보기 전에 통증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볼까요. 운동이나 근육 트레이닝을 하면 근육 섬유와 그 주위의 조직이 손상되는데요 이를 회복시키는 과정에서 염증이 생기고 이 때 발생하는 물질이 근막을 자극해서 통증을 발생시킨다고 해요. 그 밖에 운동할 때 생기는 피로물질이 근육 모세혈관에 남아 있어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는 것도 원인이 된답니다. 근육통 푸는법은 다양하며 우선 영양을 제대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해요.

 

 

이것만은 꼭 챙겼으면 하는 영양소는 단백질, 비타민B1, 아연이에요. 구연산도 효과적이랍니다. 단백질은 신체의 모든 부위의 조직을 구성하는 영양소로 근육을 복구하는데 필요해요. 육류, 생선, 유제품, 계란, 콩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무리해서 운동을 한 경우에는 섭취량을 2배로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1은 피로물질인 젖산을 빠르게 제거하여 근육통을 빨리 치료해주고 통증을 완화해준답니다. 만약 비타민B1의 섭취가 부족하다면 젖산이 쌓여서 피로가 잘 풀리지 않게 돼요. 비타민B1은 돼지, 간, 현미, 콩 등으로 챙길 수 있답니다.

 

 

단백질이 근육을 복구 시켜준다면 아연은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시켜 준답니다. 돼지간, 굴, 낫토 등에 들어 있어요. 구연산은 감귤류에 들어 있는 신맛을 내는 성분으로 피로물질 자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요. 단백질, 비타민B1, 아연을 잘 챙겼는데 알코올을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없답니다. 술마신 다음날 쑤시고 아프기도 하는데요. 이는 체내의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많은양의 단백질이 사용되기 때문이에요.

 

잠은 충분히 자야 해요. 자는 사이에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은 신체 발달 촉진은 물론 근육을 치료해준답니다. 밤10~ 새벽 2시 사이 4시간에 가장 많이 분비되니 근육통이 있을 때는 빨리 자는 것이 더 효과적이에요.

 

 

통증있는 부위에 열이난다면 차갑게 식혀주세요. 운동 후에는 혈류량이 많아져서 통증이 증가하는데 냉찜질을 해주면 혈류량을 감소시킬 수 있어요. 단, 운동 직후에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운동한 다음날에는 따뜻하게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세요.

 

 

피로물질을 빠르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운동으로 생긴 통증은 운동으로 푼다는 말도 있어요. 쑤시고 아플 때는 휴식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지만 가벼운 유산소운동인 산택 등이 근육통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에요.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만으로도 부상을 방지하고 피로물질의 축적을 막을 수 있어요. 실제로 스트레칭을 하고 운동 했을 경우 그렇지 않을 경우의 피로도의 차이가 있답니다. 게다가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좀더 빨리 치료할 수 있어요.

 

 

목욕을 하고 마사지를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목욕을 하면서 통증이 있는 부위를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피로물질의 제거를 촉진할 수 있어요. 하지만 지나치게 세게 마사지를 하거나 장시간 목욕을 하면 오히려 피로가 쌓이기 쉬우니 주의하세요. 음식, 수면, 스트레칭 등 기본적이지만 근육통 빨리 푸는법으로 효과가 있으며 미리 예방을 하는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