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원인 알고 치료하기

반응형

가슴이 쓰리고 신물이 넘어오는 역류성식도염 원인을 알아볼까요. 음식을 먹고 속이 쓰리거나 통증이 있어도 조금만 지나면 가라앉기 때문에 무심하게 넘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이는 위장병의 신호로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에요. 평소 건강한 사람들도 한 두가지 질환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위장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답니다. 병은 참으면 더 큰 병이 되는 만큼 역류성 식도염 원인을 제대로 알아두고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 및 예방하실 수 있었으면 해요.

 

 

어떤 질환일까 위액이나 십이지장액이 식도로 역류해서 식도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병으로 최근 식생활 탓인지 젊은층부터 어르신까지 환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요. 염증이나 미란을 방치하면 암 등의 다른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증상은 다음과 같은데요. 식사 후에 가슴 쓰림 증상이 있어서 고통스럽고 답답하고, 식사 중이나 식후에 바로 누우면 목이나 입으로 위산이 역류하고 심하면 구토를 할 수 있어요. 역류한 위액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고 목소리가 변하거나 목 안에 뭐가 걸린 것처럼 이물감이 느껴지기도 해요.

 

목소리가 쉬면 감기로 생각하고 감기약을 먹게되는데요. 하지만 목이 쉬고 소화가 안 되고 음식을 먹은 후 신물이 올라올 경우 의심해봐야 한답니다.  위액이 역류하면 자극을 주어 쇳소리는 물론 헛기침을 자주 하게 되고 입냄새도 심해진답니다.

 

 

쓰리고 아프고 답답한 느낌까지 들어서 신경쓰이지만 약을 먹으면 금새 괜찮아지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는 분들도 있는데요.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제대로 알고 고쳐야 하기 때문에 3대 주요 원인을 알아보았어요.

 

첫번째로 주의해야 하는 역류성 식도염 원인은 식생활이에요. 평소 단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위산이 많이 나와서 식도로 역류하기 쉬워진답니다. 식생활이 서구화 된 것이 문제에요.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기 때문에 증상이 없는 분들도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다음으로 주의해야 하는건 담배와 음주인데요. 이 두가지는 원인이면서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라서 삼가해야 한답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회식과 잦은 술자리로 위를 자주 괴롭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한답니다. 그 밖에 카페인, 탄산 음료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스트레스또한 3대 원인 중 하나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식도의 기능이 약화되고 회복을 지연시키게 된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의 경우 좀더 걸리기 쉽고 통증도 오래 간다고 하더라구요. 위건강을 위해서라도 기름진 음식과 과식, 음주, 카페인 음료, 야식 등은 삼가해주세요.

 

 

예방이 곧 치료가 되는만큼 평소 생활에서 주의 할 것들이 몇 가지 있어요. 조금만 신경써도 1주일에 1번 아플 것을 1달에 1번으로 늦추거나 없앨 수 있답니다. 평소 구부정한 자세를 피해주세요. 뱃속의 압력이 상승 분문(위와 식도의 경계) 에 부담이 되어 위액이 역류되기 쉬워진답니다. 삐딱한 자세, 식후 바로 눕는 것도 조심하세요.

 

 

위액을 역류시키기 쉬운 기름기 많은 음식, 고기, 케이크, 단음식 등을 피해야하는데요. 단백질이 많은 음식또한 소화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과식을 하면 안된답니다.  벨트 같은 배를 조이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역류성 식도염 원인이 되는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약물치료를 병행 할 경우 대부분 증상이 나아지니 꾸준히 관리하고 완치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