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울렁거릴때 이유와 대처방법은

반응형

스트레스나 여러가지 이유로 속이 안 좋아서 고생했던 경험이 많은데요. 답답하고 메스껍고 속이울렁거릴때면 대부분 위장의 기능이 저하된 것으로 이는 먹은 음식과도 관련이 있지만 그날의 컨디션이나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가장 흔하고 괴로운 증상인 속쓰림은 위산과다가 원인으로 이는 위염이나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같은 질환을 의미해 볼 수 있는데 속이 울렁거릴때 원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더부룩하고 울렁거리는 느낌의 원인을 찾아 볼까요? 트림이 나오는지 안 나오는지에 따라 증상을 알아낼 수 있답니다. 트림이 나오지 않는다면 스트레스로 인한 위염일 가능성이 있어요. 질환이 없을 경우에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속이 안 좋아지면서 체한 증상, 어지러움 등이 나타나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해요. 스트레스를 제거했는데도 여전히 통증과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다른 질병일 가능성도 있으니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임신의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지만 우선 뭔가를 먹으면 가슴부터 명치까지 위가 아파지는 것 같다면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도 있어요.

 

위가 쓰리고 울렁거리고 복부팽만감에 복통까지 있다면 증상이 갑작스럽게 생겼을 경우 급성위염일 수 있으며 오래지속되면 만성위염이 될 수 있어 방치하지 않아야 한답니다.

 

 

트림이 자주 나온다면, 식사 후에 나오는 것은 생리적인 현상으로 걱정할 것은 없지만 음식과 관계 없이 냄새가 심한 트림이나 신 트림이 나오면 위, 십이지장 궤양, 위산 과다증일지도 모릅니다.

 

소화불량일 경우에도 큰 소리로 트림이 나오고 복부팽만감, 구토, 메스꺼움, 울렁거림이 나타나는데요. 과식과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이 체하는 원인이 되니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속이 울렁거릴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아두세요.

 

 

급체로 인한 울렁거림이라면 소화제를 드시고 되도록 금식을 하는것이 좋으며 보리차, 매실차 등으로 수분을 보충하시면 탈수증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자주 속이 안 좋은 경우 평소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챙기고 배가 부를 때까지 과식하지 말고, 찬음식을 자제하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소화에 좋은 음식으로는 죽이 있으며 반대로 안 되는 음식으로는 튀김, 밀가루, 초콜릿, 섬유질이 많은 식품 등이 있습니다.

 

 

위장은 약간의 스트레스에도 바로 반응하기 때문에 취미활동이나 운동을 통해 해소시키는 것이 좋은데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담배, 술을 택하는 분도 있는데 이것은 일시적이며 오히려 위궤양을 발병시키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답니다.

 

 

감기나 질병에 걸렸을 때 빨리 치료하고 싶은 마음에 약물 용량을 지키지 않을 경우, 빈속에 먹을 경우 위에 불쾌감이 생기기 때문에 식후,식전,식간 등 정해진 용법과 용량을 잘 지켜주세요.

 

과식, 스트레스, 급체로 속이 울렁거릴때는 배를 따뜻하게 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음식은 제한하고 탈수증이 생기지 않게 물이나 이온음료를 드시는 것이 좋아요. 속이 편해지면 죽을 먹고 당분간은 밀가루음식 기름진 음식은 제한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