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복무기간 조회 전역일 계산방법은

반응형

대한민국 남자라면 모두 군대에 가며 평균 입대 나이는 21세 입니다. 군복무기간의 경우 예전보다는 줄었지만 2년 가량으로 짧지 않은 군생활을 해야 한답니다. 과거에는 3년이 이었고 2년 2개월이 었던 시기도 있는데 요즘 정확한 군복무 기간은 얼마나 되는걸까요.. 군복무기간 조회 방법과 간편하게 전역일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군복무기간이 가장 길었던 해는 1953년 인데요. 육군과 해병대의 경우 36개월이었다고 합니다. 무려 3년이나! 그 후로 점점 줄거나 늘기를 반복하다 90년 대에 30개월 안으로 2000년 대에 24개월 안으로 기간이 줄어 들었습니다. 고생하는 아들, 친구, 남자친구를 생각하면 기간이 더 줄었으면 하는 생각도 들지만 더 단축되면 숙련병 부족으로 인해 군 전투력이 약화될 수도 있다니 군복무기간동안 힘낼 수 있게 편지와 선물이라도 잘 챙겨 보내야 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군별 복무기간은 육군 21개월 (1년 9개월), 해군 23개월 (1년, 11개월), 공군 24개월 (2년), 해병 21개월 (1년 9개월), 사회복무요원 24개월 입니다. 만 19세가 되면 징병검사를 받을 수 있고 신체 검사 후 현역, 보충역, 제2국민역, 병역면제, 재검사 대상으로 나뉩니다. 신체건강한 대한민국 남자라면 현역에 복무 할 수 있으며 체격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1급 ~ 3급으로 판정됩니다.

 

 

 

군복무기간을 알아보는 방법, 전역일 계산법은 간단한데요. 예전엔 달력에 일일이 표시해가며 기다렸는데 요즘은 인터넷으로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확인을 할 수 있어졌습니다. 특히 네이버 계산기를 활용하면 편하더라고요. 군복무기간 조회를 위해 초록창에 전역일 계산기라고 검색을 합니다.

 

 

입대 날짜와 군별선택을 한 후 계산을 누르기만 하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서 입대날짜가 2015년 8월 27일이고 육군일 경우 전역일은 2017년 5월 26일이며, 남은 복무일은 634일 1년 8개월 25일이 됩니다.

 

 

공군일 경우 군복무기간이 24개월로 더 길기 때문에 전역일은 2017년 8월 26일이며 남은 복무일은 726일이 됩니다. 남은 복무일을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파란색으로 오늘까지 복무율이 표시되는데 마우스를 갖다대면 총 복무일, 현재까지의 복무일, 남은 복무일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계산 결과는 행정효력이 없으니 참고용으로 활용하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다음에서도 군복무기간 조회가 가능하며 전역일과 앞으로 남은 복무일수, 진급일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입대 후 일병 진급일까지의 남은 날이 궁금하다면 확인해보세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매일 확인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전역만을 기다리는 부모님, 곰신에게는 필수 앱으로 휴가날짜도 계산해주는 등 기능이 다양하니 활용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