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간지러워요 원인과 해소법은

반응형

눈이 가려우면 집중력을 저하시키고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주는데요. 잠깐 가려운 걸꺼야.. 라고 내버려두면 증상이 악화되거나 손으로 강하게 문지르다 눈에 상처를 낼 수도 있어요. 눈이 간지러워요라고 느껴질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 원인과 해소법을 알아두세요.

 

 

일단 가려움증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대부분의 가려움증은 결막염으로 인한 증상으로 결막염은 외부 자극에 의해 결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뜻해요. 결막염은 알레르기성, 세균 및 바이러스성이 있으며 꽃가루, 진드기 등이 원인이 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을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라고 한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에 의해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눈이 가렵고, 재채기, 콧물 등의 증상을 수반하는 특징이 있어요. 원인물질은 꽃가루, 곰팡이, 집먼지, 애완동물의 털 등이에요. 여름철 수영장에 갔다 왔다가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결막염, 콘텍트렌즈 사용자에게 발생할 우려가 있는 세균성각결막염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만약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라면 알레르기 항원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외출시에 마스크나 안경, 모자를 착용하여 꽃가루와의 접촉을 피하고 귀가 후에는 바로 세안과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아요. 눈이 간지러워요라고 말하면 대부분 결막염을 떠올리는데 안구 건조증도 눈의 가려움증을 발생시킬 수 있어요.

 

 

꽃가루 알레르기의 경우 가려움증이 중심이라면 안구건조증의 경우 가려움증 외에도 이물감, 통증 등이 나타난답니다.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가려움이라면 실내 습도를 조절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세요. 콘택트렌즈 사용 또한 결막염을 발생시키고 눈이 가려울 수 있는데요. 장시간 착용하거나 오염된 렌즈는 염증을 유발하고 눈 건강에 해로우니 주의하세요.

 

 

가렵다고 눈을 마구 문지르면 안돼요~ 오히려 악화시키거나 각막에 상처를 낼 수 있답니다. 여성이라면 아이 메이크업이 눈에 들어 갈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일단 가려움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눈을 감고 찬 수건으로 냉찜질을 하는 것이 효과가 있어요. 꽃가루 알레르기라면 눈에 묻은 꽃가루를 씻어내는 것이 좋은데 수돗물보다는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안약을 사용하는 것도 증상을 완화 시키는데 장기간 사용하면 안압을 올리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서 진찰을 받은 후에 증상에 맞는 것으로 사용해야 한답니다. 눈이 간지러워요 그리고 이물감, 충혈, 통증 등이 나타나요. 이렇게 다양한 증상이 수반 될 경우에는 스스로 판단 하기보다 진찰을 받고 원인을 찾아야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