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음걸이 교정 효과와 방법은

반응형

걷는 것은 모든 운동의 기본 동작이자 걸음걸이에 따라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기도 나쁜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못된 방법으로 걷고 있으며 이로 인해 요통, 무지외반증, O다리, 어깨 결림 등으로 고생하고 있답니다.. 걸음걸이 교정만 제대로 하면 만성통증을 예방하고 다리가 날씬해지는 효과도 있다고하니 지금부터라도 올바른 걸음걸이를 익히면 어떨까요.

 

 

날씨가 선선해지면 공원에서 운동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빠른 걸음으로 힘차게 팔을 흔드는분도 있는데 운동효과가 좋을 것 같지만 역효과가 생길 수 있어요. 팔자걸음으로 빠르게 걸으면 골반이 회전하면서 요통이 생길 수 있고 앞으로만 팔을 흔들면 새우등이 되고 자세가 나빠진답니다. 때문에 걸을 때는 발의 각도,시선, 자세를 신경써주셔야 해요.

 

 

올바른 걷기 자세를 알아보면 일단 기본은 섰을 때의 자세인데요. 등을 펴고 턱을 당겨 똑바로 전방을 봅니다. 그리고 꼭 조이는 느낌으로 엉덩이에 힘들주고 배는 집어 넣어주세요. 양발은 11자가 되도록 제대로 모으면 준비자세는 끝이에요. 똑바로 서있기 힘들다면 머리 위에 실을 매달고 위에서 잡아당기고 있다는 이미지를 떠올려보세요.

 

 

 

 

이제 평소대로 팔다리를 움직여 보세요. 대부분 팔을 움직이지 않고 걸으며 특히 뒤쪽으로 움직이지 않게 되는데요. 앞으로만 흔들경우 등이 굽어지기 쉽고 자세도 나빠지니 뒤쪽으로 팔을 흔드는 것을 의식하면서 걷는 것이 좋아요. 걸음걸이 교정이 처음에는 힘들도 귀찮게 느껴지지만 익숙해지면 자세도 예뻐지고 건강에도 좋답니다.

 

 

중심을 이동할 때는 발 뒤꿈치부터 지면에 닿고 발바닥, 그리고 발가락 순서로 무게 중심을 이동하면 되는데요.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고요. 걷다보면 발뒤꿈치와 발바닥만 사용하거나 발가락쪽으로만 무게중심이 쏠리는 경우도 있답니다.

 

 

제대로된 걸음걸이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큰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지방 연소 효과로 체중이 감소해요.
엉덩이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엉덩이 지방이 사라지고 예쁜 라인을 만들 수 있어요.
혈액 순환이 잘 되기 때문에 어깨 결림을 개선할 수 있어요.
나쁜 걸음걸이는 요통을 초래하지만 올바른 걸음걸이는 허리통증을 예방해준답니다.

 

 

습관이라는 것이 생각보다 바꾸기 어려운데요.. 걸음걸이 교정을 위해서도 어느정도 기간이 필요하답니다. 항상 자세를 신경쓰면서 걸을 수는 없으니 평소 지나가던 길에 거울이나 유리창이 있으면 자신의 모습을 비춰보고 자세가 바른지 걸음걸이는 나쁘지 않은지 주의깊게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