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초기증상 목에 이물감

반응형

평소 가리지 않고 잘 먹는 편이었는데 언제부턴가 목에 이물감 즉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 들고 딱딱한 음식을 삼키기 힘들어졌다면 식도암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50대 이상의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식도암은 자각증상이 거의 없는 질병으로 조기에 발견할 확률이 낮은 암인데요. 식도암초기증상이 없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받지 않고서는 초기 단계에 발견하기 어렵답니다.

 

 

자각증상이 없는데다 다른 장기와 달리 외막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다른 장기로 암세포가 전이되기 쉽고 진행속도가 빠른 것으로 알려진 식도암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원인과 초기증상을 알아두었다가 예방 또는 초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식도암의 원인으로 흡연과 음주가 꼽히는데요. 두 가지를 모두 하고 있다면 더욱 주의하셔야 해요. 담배에는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중독성이 있는데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여러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또한 과다 섭취시 식도 점막을 손상시키고 암을 발병시킬 수 있어요.  이 밖에 뜨거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 탄음식을 주의하셔야 하며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 점막을 손상시키므로 방치하지 말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도는 목구멍과 위장을 연결하는 기관으로만 알고 있는데.. 암이 발병하면 식도에 통증이 생기는걸까요.? 초기에는 위장질환으로 생각하고 넘기게 되는데 심해지면 가슴이 쓰리고 타는 듯한 통증이 느껴져요.. 식도암초기증상으로 음식을 삼키거나 뜨거운 음식, 시큼한 것을 삼켰을 때 쓰린 증상이 느껴집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괜찮아지겠지 라고 참고 넘기는데.. 점차 증상은 사라지는 것 같지만 방치할 경우 그대로 병이 진행되어 너무 늦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딱딱한 음식을 삼킬 때 불편함이 있습니다. 점점 암이 커지면서 내부를 압박하고 좁아지면 부드러운 음식을 먹기가 불편해지고 침이나 물마저 삼키기 힘들어 집니다. 나이 탓인가.. 라고 넘기는 경우도 있는데 목에 뭐가 걸린 느낌, 시원하게 삼켜지지 않는 것은 식도암 환자의 대표 증상이에요.

 

 

음식을 삼키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체중이 감소하게되며 쉰목소리, 호흡곤란, 기침 등이 발생하는데요. 만약 폐로 전이 되었다면 기침이 많이 나고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있으며 간으로 전이되면 나른해지고 복수가 차고 황달이 나타납니다.

 

 

음식을 먹을 때 불편함이 있거나 따끔 따끔 통증이나 쓰림이 있다면 식도암초기증상은 아닐까 의심을 해보고 방치하지 않고 최대한 빨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올바른 식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만으로 위험을 줄일 수 있으니 음주와 흡연을 줄이고 식도에 과한 자극이 되는 뜨거운 음식도 주의하세요.

반응형